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신 교육목표분류학 13
나. 수업 목표 13
다. 지식 차원 13
라. 인지과정 차원 13
마. 수업설계 14
바. 수업지도안 14
4. 연구의 제한점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1.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 16
2. Tyler의 교육과정 21
가. 수업목표 설정 22
나. Tyler의 학습경험 선정의 원리 22
다. Tyler의 효과적인 조직의 준거 23
라. 평가 24
3. Mager의 행동적 수업목표의 설정 24
4. 선행연구 25
가. 수업지도안에 관한 연구 25
나. 학습목표에 관한 연구 27
다. 평가문항에 관한 연구 29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0
1. 연구 대상 30
2. 연구 절차 33
3. 분석 방법 및 절차 36
가. 분석방법 36
나. 분석절차 40
제4장 연구 결과 42
1. 중학교 수학 영역별 학습목표 분류 42
가. 수와 연산 44
나. 문자와 식 47
다. 함수 50
라. 확률과 통계 52
마. 기하 54
바. 중학교 수학 학습목표 분류 59
2. 고등학교 수학 내용별 학습목표 분류 60
3. 중학교 수학 영역별 평가문항 분류 66
가. 수와 연산 66
나. 문자와 식 71
다. 함수 74
라. 확률과 통계 77
마. 기하 79
바. 중학교 수학 평가문항 분류 83
4. 고등학교 수학 내용별 평가문항 분류 84
5. 중학교 수학 학습목표와 수업내용 일관성 분석 89
가. 수와 연산 89
나. 문자와 식 90
다. 함수 92
라. 확률과 통계 92
마. 기하 93
6. 고등학교 수학 학습목표와 수업내용 일관성 분석 93
7. 중학교 수학 학습목표와 평가문항 일관성 분석 94
가. 수와 연산 95
나. 문자와 식 96
다. 함수 98
라. 확률적 통계 99
마. 기하 100
8. 고등학교 수학 학습목표와 평가문항 일관성 분석 101
9. 중학교 수학 학습내용과 평가문항 일관성 분석 103
가. 수와 연산 103
나. 문자와 식 104
다. 함수 104
라. 확률과 통계 106
마. 기하 107
10. 고등학교 수학 학습내용과 평가문항 일관성 분석 107
제5장 결론 및 제언 109
1. 결론 109
2. 제언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16
〈표 1-1〉 교육목표분류학 16
〈표 1-2〉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지식 차원 18
〈표 1-3〉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인지과정 차원 21
〈표 2-1〉 중학교 수학 영역별 연구대상 개수 31
〈표 2-2〉 고등학교 수학 단원별 연구대상 개수 33
〈표 3-1〉 신 교육목표분류학 표 37
〈표 3-2〉 지식 차원 분류 기준 38
〈표 3-3〉 인지과정 차원 분류 기준 39
〈표 4-1〉 2009 개정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 43
〈표 5-1〉 '수와 연산' 학습목표 분류 결과 45
〈표 5-2〉 '문자와 식' 학습목표 분류 결과 48
〈표 5-3〉 '함수' 학습목표 분류 결과 51
〈표 5-4〉 '확률과 통계' 학습목표 분류 결과 53
〈표 5-5〉 기하 학습목표 분류 결과 55
〈표 5-6〉 중학교 수학 학습목표 분류 60
〈표 6-1〉 2009 개정 고등학교 수학 교육과정 61
〈표 7-1〉 고등학교 수학 학습목표 분류 결과 63
〈표 8-1〉 '수와 연산' 평가문항 분류 결과 68
〈표 8-2〉 '문자와 식' 평가문항 분류 결과 72
〈표 8-3〉 '함수' 평가문항 분류 결과 75
〈표 8-4〉 확률과 통계 평가문항 분류 결과 78
〈표 8-5〉 '기하' 평가문항 분류 결과 80
〈표 8-6〉 중학교 수학 평가문항 분류결과 84
〈표 9-1〉 고등학교 수학 평가문항 분류 결과 85
[그림 1-1]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 22
[그림 2-1] 연구절차 35
[그림 3-1] 분류가 여러 가지로 되는 평가문항의 예시 41
[그림 4-1] '부등식의 성질과 일차부등식 & 연립일차부등식 수업지도안' 일부1... 91
[그림 4-2] '부등식의 성질과 일차부등식 & 연립일차부등식' 수업지도안 일부2 91
[그림 4-3] '함수 y=ax(a≠0)의 그래프'의 평가문항 105
[그림 4-4] '함수 y=ax(a≠0)의 그래프'의 수업지도안 일부 105
[그림 4-5] '함수 y=ax(a≠0)의 그래프'의 학습자료 105
[그림 4-6] '이차함수 y=ax²+bx+c의 그래프'의 수업지도안 일부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