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개인화 추천 시스템 16
1. 협업적 필터링 기법(Collaboration Filtering) 17
2. 내용기반 필터링 기법(Content-Based Filtering) 19
제2절 조절 초점 이론(Regulatory Focus Theory) 20
1. 개인차 변수 및 상황변수로써의 조절초점 20
2. 향상 초점(Promotion Focus), 예방 초점(Prevention Focus) 특성 비교 23
제3절 자기 조절 모드(Self Regulatory Mode) 26
1. 평가적적 모드(Assessment Mode) 26
2. 행동지향적 모드(Locomotion Mode) 27
제4절 기업 이미지 30
1. 기업 이미지의 개념 30
2.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30
3.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인 31
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 34
제1절 연구 모형 34
제2절 가설 설정 35
제3절 연구 조사 방법 38
1. 표본 및 자료 수집 절차 38
2. 측정 도구 및 구성 38
3. 통계분석 방법 39
제4장 연구 결과 40
제1절 인구통계학적 분석 40
제2절 요인분석 42
제3절 신뢰도 분석 43
제4절 상관관계 분석 47
제5절 다중회귀분석 47
제6절 조절효과 분석 49
제5장 가설 검증 56
제6장 결론 59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59
제2절 연구 한계점 60
제3절 향후 연구 방향 61
참고문헌 62
부록 68
ABSTRACT 77
[표1] 향상초점(Promotion Focus), 예방초점(Prevention Focus) 비교 25
[표2] 향상초점(Promotion Focus), 예방초점(Prevention Focus) 비교 26
[표3] 평가지향적 모드와 행동지향적 모드의 특성 29
[표4] 기업 이미지 구성요인 분류 32
[표5] 일본경제신문사의 기업이미지 구성요인 33
[표6] 표본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7] KMO와 Bartlett 검정 42
[표8] 독립변수 적합성 43
[표9] 협업적 필터링 신뢰도 분석 44
[표10] 내용기반 필터링 신뢰도 분석 44
[표11] 향상초점 신뢰도 분석 45
[표12] 예방초점 신뢰도 분석 45
[표13] 기업이미지 신뢰도 분석 46
[표14] 통계 적합 변수 46
[표15] 변수 상관관계 분석 47
[표16] 다중회귀분석 - 모형요약 48
[표17] 다중회귀분석 - 분산분석 48
[표18] 다중회귀분석 - 계수 49
[표19] 조절효과 분석 51
[표20] 조절효과 재분석 - 평균중심화값 53
[그림1] 국내 e-커머스 시장규모 12
[그림2] 협업적 필터링 기법 18
[그림3] 내용기반 필터링 기법 20
[그림4] Two Ways to Achieve a Goal 22
[그림5] Psychological Variables With Distinct Relations to Promotion Focus... 23
[그림6] 연구 모형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