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비즈니스 트리즈에 관한 일반적 고찰 12
제1절 트리즈의 정의 12
1. 트리즈의 정의 12
2. 트리즈의 탄생 배경과 발전 과정 21
3. 트리즈의 현황 31
제2절 트리즈의 핵심 개념 35
1. 트리즈의 체계 35
2. 트리즈의 3요소 37
제3절 기술적 모순과 물리적 모순 44
제4절 비즈니스 트리즈의 4스텝 46
1. 비즈니스 트리즈의 개념 46
2. 비즈니스 트리즈의 4스텝 47
제3장 비즈니스 트리즈를 통한 경영혁신 사례 50
제1절 비즈니스 트리즈 적용 분야 50
제2절 비즈니스 트리즈 적용 사례 62
1. 구글 66
2. 사우스웨스트 68
3. 혼다 69
4. 한라공조 70
5. 시사점 71
제4장 비즈니스 트리즈에 의한 경영혁신 방안 74
제1절 비즈니스 트리즈 성공요인 74
1. 이론적 체계에 대한 이해 74
2.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75
3. 문제 해결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76
제2절 비즈니스 트리즈에 의한 경영혁신 방안 77
1. 교육 시스템 확보 78
2. 인식의 전환 79
3. 전문가 육성 79
제5장 요약 및 결론 81
참고문헌 86
ABSTRACT 88
〈표 2-1〉 발명의 수준 14
〈표 2-2〉 알츠슐러의 주요 발견 22
〈표 2-3〉 트리즈 이외의 다양한 혁신 기법 30
〈표 2-4〉 트리즈를 활용 하고 있는 기업들 34
〈표 3-1〉 비즈니스 가치과제 선정 분야 50
〈표 3-2〉 비즈니스 Matrix (35×35) 52
〈표 3-3〉 문제유형에 맞는 해결원리 60
〈그림 2-1〉 트리즈란 무엇인가? 13
〈그림 2-2〉 트리즈에 의한 문제 해결의 구조적 체계 21
〈그림 2-3〉 고전적 트리즈 시대 26
〈그림 2-4〉 Kishinev 트리즈 시대 28
〈그림 2-5〉 I- TRIZ 시대 28
〈그림 2-6〉 TRIZ evolution 30
〈그림 2-7〉 트리즈의 문제 해결 단계 36
〈그림 2-8〉 트리즈의 체계 36
〈그림 2-9〉 트리즈의 문제해결 원리 37
〈그림 2-10〉 트리즈의 기본 3요소 37
〈그림 2-11〉 물질-장 삼각형 43
〈그림 2-12〉 비즈니스 트리즈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 47
〈그림 3-1〉 문제요소를 파라미터로 전환하기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