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15
2) 행복감(Happiness) 15
3)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변혁적 리더십 17
1)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17
2)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19
3) 변혁적 리더십의 원장-교사 간 관계 24
2. 행복감 27
1) 행복감의 정의 27
2) 행복감의 구성요소 29
3) 교사의 행복감의 중요성 33
3. 교수효능감 39
1) 교수효능감의 정의 39
2) 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42
3) 교사의 교수효능감의 중요성 44
III. 연구방법 47
1. 연구 대상 47
2. 연구 도구 50
3. 연구 절차 53
4. 자료 분석 54
IV. 연구결과 55
V. 결론 및 논의 72
참고문헌 81
부록 102
국문초록 110
Abstract 112
〈표 1〉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1
〈표 2〉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31
〈표 3〉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차이 40
〈표 4〉 효능기대와 결과기대의 관계 41
〈표 5〉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배경 48
〈표 6〉 변혁적 리더십 연구도구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50
〈표 7〉 행복감 연구도구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51
〈표 8〉 교수효능감 연구도구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52
〈표 9〉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10〉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11〉 교수효능감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56
〈표 12〉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 57
〈표 13〉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외적행복에 미치는 영향 60
〈표 14〉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60
〈표 15〉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내적행복에 미치는 영향 61
〈표 16〉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62
〈표 17〉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자기조절행복에 미치는 영향 63
〈표 18〉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64
〈표 19〉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65
〈표 20〉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65
〈표 21〉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일반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6
〈표 22〉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67
〈표 23〉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8
〈표 24〉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69
〈표 25〉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0
〈표 26〉 단계적 회귀를 통한 최적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