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 및 교수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으며,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 교수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306명이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알아보기 위하여 Sashkin(1992)의 연구에서 제시한 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설문지 내용을 국승오(2009)가 재구성하고, 홍경진(2010)이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거나 중복된 문항 4개를 수정한 설문지를 본 연구의 연구도구로 사용하였다. 둘째, 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Hills와 Argyle(2002)의 옥스퍼드 행복 설문지(The Oxford Happiness Questionnaire: OHQ)를 권석만(2011)이 번안하고, 최영옥(2011)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교사의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서 Enochs와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교수효능감 연구도구를 조부경, 서소영(2001)이 수정.번안하고, 백영숙, 김희태(2007)가 유아란 용어를 영유아로 수정하여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예비조사 30명을 거쳐 본 조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하였고, 최종 분석 자료로 306부가 사용되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SPSS WIN version 20.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의 문항 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고,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행복감, 교수효능감 변수 간의 관계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 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단계적 회귀(stepwis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 간에 관계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행복감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교사의 행복감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변혁적 리더십과 교수효능감 간의 상관관계도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행복감과 교수효능감 간의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과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에 따라서 교사의 행복감, 교수효능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