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16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16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18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하위요소 22
2. 갈등해결능력 24
1) 갈등해결능력의 개념 24
2) 갈등해결능력의 특성 26
3) 갈등해결능력의 하위요소 28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갈등해결능력과의 관계 33
III. 연구방법 36
1.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자료수집 방법 37
2. 측정도구 38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38
2) 갈등해결능력 41
3) 자료분석 43
IV. 연구결과 44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44
1)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요인의 실태 44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운영요인의 실태 50
3)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광명시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차이 51
2.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 55
1) 청소년 갈등해결능력의 하위요소별 일반적 특성 55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갈등해결능력의 차이 56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과 갈등해결능력과의 관계 62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요소와 갈등해결능력과의 관계 62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운영요소와 갈등해결능력과의 관계 65
V. 결론 및 제언 68
1. 연구 결과 요약 68
1) 청소년 봉사활동의 실태 68
2) 청소년 갈등해결능력의 실태 70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71
2. 결론 및 논의 72
3. 시사점 및 제언 76
참고문헌 79
부록 88
국문초록 94
Abstract 97
〈표 1〉 연구 대상 36
〈표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척도의 문항 구성 39
〈표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내용 40
〈표 4〉 갈등해결능력 척도의 문항 구성 42
〈표 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 45
〈표 6〉 청소년 자원동아리 활동 경험의 실태 46
〈표 7〉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태도와 만족도 수준 및 빈도분석 결과 48
〈표 8〉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내용 49
〈표 9〉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운영요소의 실태 50
〈표 10〉 성별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요소의 차이 51
〈표 11〉 교급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요소의 차이 52
〈표 12〉 성적에 따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요소의 차이 54
〈표 13〉 청소년 갈등해결능력의 일반적 경향 55
〈표 14〉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 차이 56
〈표 15〉 교급에 따른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 차이 57
〈표 16〉 성적에 따른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 차이 59
〈표 17〉 동아리 형태에 따른 청소년의 갈등해결능력 차이 61
〈표 18〉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참여와 갈등해결능력과의 상관관계 64
〈표 19〉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참여가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65
〈표 20〉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운영과 갈등해결능력의 상관관계 66
〈표 2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운영이 갈등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력 67
[그림 1] 연구모형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