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제I장 서론 1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1. 문제제기 12
1.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4
2.1. 연구방법 14
2.2. 연구의 범위 14
제II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7
1. 프로그램 간접광고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1. 간접광고의 정의 17
1.2. 간접광고의 유형 18
1.3. 간접광고의 선행연구 19
2. 고객구매행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2.1. 고객구매행동의 정의 20
2.2. 구매의사결정 과정 21
2.3.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3
2.4. 고객구매행동의 선행연구 26
3. 고객만족지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3.1. 고객만족지향성의 정의 28
3.2. 고객만족지향성의 선행연구 30
제III장 연구모형과 조사 설계 32
1. 연구모형과 모형변수 32
1.1. 연구모형 32
1.2. 모형변수의 정의 33
2. 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34
2.1. 연구가설 34
2.2.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35
제IV장 실증분석 37
1. 예비설문조사 37
1.1. 예비설문조사 문항간의 신뢰도 분석 37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38
2.2. 인식도 분석 41
2.3. 교차분석 45
2.4. T-test 분석 49
3.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3.1. 신뢰도분석 54
3.2. 요인분석 55
4. 연구가설의 검정 59
4.1. 〈가설I〉의 검정 59
4.2. 〈가설II〉의 검정 60
4.3. 〈가설III〉의 검정 60
5. 분석결과 및 요약 62
제V장 결론 65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5
1.1. 연구의 요약 65
1.2. 시사점 6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6
참고문헌 68
설문지 71
Abstract 84
中文 摘要 88
〈표 II-1〉 고객만족에 대한 학자별 정의 29
〈표 II-2〉 고객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1
〈표 III-1〉 본 조사 설문지의 구성과 문항 35
〈표 IV-1〉 예비설문조사 문항간의 신뢰도 분석 37
〈표 IV-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표 40
〈표 IV-3〉 음식점 및 식음료 제품 PPL에 대한 인식도 분석 결과표 41
〈표 IV-4〉 고객구매행동에 대한 인식도 분석 결과표 42
〈표 IV-5〉 고객만족지향성에 대한 인식도 분석 43
〈표 IV-6〉 관광객의 성별에 따른 연령 교차분석 45
〈표 IV-7〉 관광객의 성별에 따른 결혼 교차분석 46
〈표 IV-8〉 관광객의 성별에 따른 직업 교차분석 결과표 46
〈표 IV-9〉 관광객의 연령에 따른 학력 교차분석 47
〈표 IV-10〉 관광객의 소득에 따른 국적 교차분석 48
〈표 IV-11〉 국적별 간접광고에 대한 t-test 분석 50
〈표 IV-12〉 국적별 고객만족지향성에 대한 t-test 분석결과표 51
〈표 IV-13〉 본 조사 설문 문항간의 신뢰도 분석 54
〈표 IV-14〉 요인분석에 대한 설명력 55
〈표 IV-15〉 음식점 및 식음료제품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6
〈표 IV-16〉 고객구매행동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7
〈표 IV-17〉 고객만족지향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8
〈표 IV-18〉 음식점 및 음료제품 PPL가 고객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9
〈표 IV-19〉 음식점 및 식음료제품 PPL에 따른 고객만족지향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표 IV-20〉 고객만족지향성이 고객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표 IV-21〉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정 종합 결과 63
〈그 림I-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II-1〉 소비자 행동과 결정요인 23
〈그림 III-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