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1.2.1. 연구의 범위 13
1.2.2. 연구의 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및 분석 17
2.1. 도시 가로계획의 이론적 고찰 17
2.1.1. 도시 가로의 개념 17
2.1.2. 도시가로의 기능과 종류 18
2.1.3. 보행자도로 18
2.2. 도시 가로의 문제점 20
III. 개인용 이동수단 분석 22
3.1. Personal Mobility 개발동향 22
3.2. 소형 개인용 이동수단 30
3.3. 개인용 이동수단의 용도 31
3.4. 개인용 이동수단의 문제점 32
3.5. 개인용 이동수단에 대한 외국 사례 33
3.6. 소결 35
IV. 대상지 현황 분석 36
4.1. 대상지의 개요 36
4.2. 평촌신도시의 도로 38
4.3. 평촌신도시의 대중교통 39
4.4. 평촌신도시의 자전거도로 39
4.5. 평촌신도시 현장조사 40
4.6. 도시가로에 개인용 이동수단 적용 방향 45
V. 개인용 이동수단의 분류와 이용도로 기준 제안 46
5.1. 개인용 이동수단 분류 46
5.2. 개인용 이동수단 이용도로 47
VI. 결론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2
표 1. 연구진행도 16
표 2. 도시도로의 기능별 구분과 배치간격 18
표 3. 자전거 도로의 세부구분 19
표 4. 개인용 이동수단의 이용 구분 32
표 5. 안양시 행정구역 36
표 6. 평촌신도시의 주요도로 38
표 7. 평촌신도시의 주요 시 도 38
표 8. 개인용 이동수단 분류 46
표 9. 개인용 이동수단 이용 도로 48
그림 1. GM PUMA 22
그림 2. 포드 e-bike 22
그림 3. 크라이슬러 PeaPod 22
그림 4. 리트 모터스의 Personal Mobility C1 23
그림 5. 벤츠 F Cell Roadstar 24
그림 6. BMW Clever 24
그림 7. BMW i-Pedelec 24
그림 8. 폭스바겐 ONE 25
그림 9. 오펠 RAD dbike 25
그림 10. 푸조 Moville 25
그림 11. 토요타 I-unit 26
그림 12. 토요타 I-road 26
그림 13. 혼다 3R-C 26
그림 14. 중국의 Personal Mobility 외발 전동스쿠터 Legway 28
그림 15. 닛산 PIVO 2 28
그림 16. 닛산 New Mobility 28
그림 17. 현대 E4U 28
그림 18. 백트리스 29
그림 19. T3 Motion 29
그림 20. Sagway 30
그림 21. 만도 풋루스 30
그림 22. 외발 전동휠 31
그림 23. 폴딩형 전동스쿠터 31
그림 24. 호버보드 31
그림 25. 듀얼 전동휠 31
그림 26. 개인용 이동수단 금지 기호(호주) 34
그림 27. 싱가포르 개인용 이동수단 이용 규칙 34
그림 28. 안양 평촌신도시의 위치 37
그림 29. 안양 평촌신도시 자전거도로 39
그림 30. 평촌대로(안양시청~부림중학교 구간) 40
그림 31. 평촌대로(중앙공원~학원가사거리 구간) 40
그림 32. 평촌대로 평촌학원가 보도 41
그림 33. 귀인119 안전센터 앞 보도 42
그림 34. 중앙공원 평촌대로 180번길 보도 42
그림 35. 중앙공원 공휴일 주차허용 구간 43
그림 36. 평촌대로 212번길 '차 없는 거리' 43
그림 37. 공휴일 주차허용 안내 43
그림 38. 관평로 182번길 44
그림 39. 부림로 보행자·자전거겸용도로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