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시간의 증대와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기 시작하면서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에게 양질의 놀이·문화체험을 해 주고자 하며 이러한 부모들은 일종의 키즈파티·캠프 혹은 축제와 같은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한다. 하지만 실제 존재하고 있는 체험 프로그램들은 획일화 되어있고 그 종류 또한 제한적이다.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 위한 이색적인 체험과 파티를 제공해 주기를 원할지라도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키즈문화인프라가 구축되어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기획단계에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소비 주체인 어머니들의 키즈문화컨텐츠에 대한 인식보다는 기존의 트렌드와 어린이들의 기호를 따르는 업계의 특성이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한편으로 기획자들이 양질의 컨텐츠를 개발하기 위해서 참고할 수 있는 어머니들에 놀이·문화컨텐츠에 대한 인식에 대한 연구가 부족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장하고 있는 키즈파티 시장에 대한 어머니들의 참여도와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파티기획자의 입장에서는 키즈파티의 고객인 어머니들이 어떠한 종류의 키즈파티에 참여 하기를 희망하는가를 파악하여 앞으로 키즈파티를 기획하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0 ~ 13세의 자녀를 둔 어머니 302명을 대상으로 2015년 10월 5일부터 2015년 10월 28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된 302부 모두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서 SPSS.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t검증과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의 통계 분석기법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들의 키즈파티에 대한 인식과 키즈파티 기획 시 고려사항이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요인분석에서는 인식은 키즈파티를 통한 어머니들 간의 교류, 키즈파티 구성, 키즈파티 필요성, 키즈파티 안정성 등 4가지 요인이 도출되었고, 고려사항은 키즈파티 프로그램, 키즈파티 음식, 장소 선정 등 3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어머니들의 키즈파티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어머니들은 주로 키즈카페에서 개인이 5~10명의 손님을 초대하여 주최하는 파티에 참여한 경험이 많았으며, 선물 등 파티 참여 비용으로 2~3만원을 소비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또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키즈파티에서의 안전과 어머니들 간의 교류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키즈파티 기획 시 고려사항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주차시설이 편리해야한다', '파티테마에 맞는 공간연출 이여야 한다', '음식의 위생관리가 중요하다'는 문항에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났다.
넷째, 키즈파티를 통한 어머니들 간의 교류·키즈파티의 필요성·키즈파티의 안정성·키즈파티 구성 등의 어머니들의 키즈파티에 대한 인식과 키즈파티 프로그램·키즈파티 음식·장소 선정 등의 키즈파티 기획 시 고려사항 각 요인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실시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는 어머니교류는 안전성, 프로그램, 음식, 장소와 유의한 정(+)의 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성은 안전성, 구성, 프로그램, 음식과 유의한 정(+)의 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은 장소와 유의한 정(+)의 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즈파티는 어린이들만을 위한 이벤트가 아니라 어머니들을 위한, 그들에 의한 이벤트이기도 하다. 키즈파티를 기획 할 시에는 어린이들뿐만이 아니라 어머니들의 관심에도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고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키즈파티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부모들의 키즈문화에 관련된 인식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