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 방법 및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21
1. 기업 로고와 색채 21
1.1. 기업 로고의 개념 21
1.2. CI의 개념 23
1.3. 색채의 개념 25
1.4. CI 색채의 개념 29
1.5. CI 색채의 역할 30
1.6. CI 색채의 의미 31
2. 기업 CI 배색의 역할 33
2.1. CI 배색의 역할과 변화 요인 33
2.2. CI 배색의 중요성 34
2.3. CI 배색 변천과정에 대한 사례 37
2.4. 배색관련 선행연구 41
3. 괴테의 양극화 이론 43
3.1. 괴테의 색채론 43
3.2. 괴테의 양극화 이론 44
3.3. 양극화 이론의 난색(Warm color)과 한색(Cool color) 46
4. 난색(Warm color)과 한색(Cool color) 구성 48
4.1. Warm-Cool Red 51
4.2. Warm-Cool Blue 53
4.3. Warm-Cool Yellow 55
4.4. Warm-Cool Green 58
III. 연구 범위 및 방법 61
1. 연구 범위 및 방법 61
1.1. 연구 범위 61
1.2. 연구 방법 62
1.3. 분석 도구 63
IV. 현황조사 및 분석 66
1. 글로벌 100대 기업 실증 연구 66
1.1. 로고디자인의 색채표현 선호 유형 67
1.2. 로고디자인 색상 차 분류 68
1.3. 로고디자인의 색상 차 선호 유형 70
V. 조사결과 및 분석 72
1. Warm tone vs Cool tone 배색분류 72
1.1. Warm Red 배색 기업 및 특징 72
1.2. Cool Red 배색 기업 및 특징 86
1.3. Warm Blue 배색 기업 및 특징 94
1.4. Cool Blue 배색 기업 및 특징 108
1.5. Warm Yellow 배색 기업 및 특징 122
1.6. Cool Yellow 배색 기업 및 특징 126
1.7. Warm Green 배색 기업 및 특징 130
1.8. Cool Green 배색 기업 및 특징 136
2. Warm tone vs Cool tone 배색 분석 결과 138
2.1. Warm Red vs Cool Red 138
2.2. Warm Blue vs Cool Blue 배색 분석 결과 141
2.3. Warm Yellow, Cool Yellow 배색 분석 결과 145
2.4. Warm Green, Cool Green 배색 분석 결과 147
VI. 결론 및 제언 151
ABSTRACT 157
참고문헌 160
〈표 1〉 무채색의 기본색이름 26
〈표 2〉 유채색의 기본색이름 26
〈표 3〉 색의 상징적 의미 32
〈표 4〉 배색의 역할 선행연구 42
〈표 5〉 괴테의 양극성 45
〈표 6〉 따뜻한 계열(Warm yellow base) 49
〈표 7〉 찬 계열(Cool Blue base) 50
〈표 8〉 R, B, Y, G 기업이미지 색상 의미 60
〈표 9〉 기업 로고의 색채 유형 63
〈표 10〉 글로벌 브랜드 톱 100 업종별 분류 66
〈표 11〉 로고의 배색 유형 68
〈표 12〉 로고디자인의 주조색 색채 69
〈표 13〉 2색 이상 배색 색상 차 분류 70
〈표 14〉 맥도날드(McDonald's) 로고 색채 분석 73
〈표 15〉 버드와이저(Budweiser) 로고 색채 분석 75
〈표 16〉 쉘(Shell) 로고 색채 분석 77
〈표 17〉 페트로차이나(PetroChina) 로고 색채 분석 79
〈표 18〉 마스터카드(Master Card) 로고 색채 분석 81
〈표 19〉 DHL 로고 색채 분석 83
〈표 20〉 웰스파고(Wells Fargo) 로고 색채 분석 85
〈표 21〉 레드불(Red Bull) 로고 색채 분석 87
〈표 22〉 바이두(Baidu) 로고 색채 분석 89
〈표 23〉 시스코(Cisco) 로고 색채 분석 91
〈표 24〉 코스트코(Costco) 로고 색채 분석 93
〈표 25〉 모비스타(Movistar) 로고 색채 분석 95
〈표 26〉 차이나 모바일(China Mobile) 로고 색채 분석 97
〈표 27〉 텔스트라(Telstra) 로고 색채 분석 99
〈표 28〉 페이팔(Paypal) 로고 색채 분석 101
〈표 29〉 ANZ 로고 색채 분석 103
〈표 30〉 뱅크오브아메리카(Bank of America) 로고 색채 분석 105
〈표 31〉 월마트(Walmart) 로고 색채 분석 107
〈표 32〉 시티(Citi) 로고 색채 분석 109
〈표 33〉 US 뱅크(US Bank) 로고 색채 분석 111
〈표 34〉 HDFC 뱅크 로고 색채 분석 113
〈표 35〉 ING 로고 색채 분석 115
〈표 36〉 펩시(Pepsi) 로고 색채 분석 117
〈표 37〉 ALDI 로고 색채 분석 119
〈표 38〉 비자(Visa) 로고 색채 분석 121
〈표 39〉 홈데포(Homeoepot) 로고 색채 분석 123
〈표 40〉 PINGAN 로고 색채 분석 125
〈표 41〉 RBC 로고 색채 분석 127
〈표 42〉 이케아(Ikea) 로고 색채 분석 129
〈표 43〉 써브웨이(Subway) 로고 색채 분석 131
〈표 44〉 bp 로고 색채 분석 133
〈표 45〉 울워스(Woolworths) 로고 색채 분석 135
〈표 46〉 팸퍼스(Pampers) 로고 색채 분석 137
〈표 47〉 웜 레드(Warm Red) 139
〈표 48〉 쿨 레드(Cool Red) 140
〈표 49〉 웜 블루(Warm Blue) 143
〈표 50〉 쿨 블루(Cool Blue) 144
〈표 51〉 웜 옐로우(Warm Yellow) 145
〈표 52〉 쿨 옐로우(Cool Yellow) 146
〈표 53〉 웜 그린(Warm Green) 148
〈표 54〉 쿨 그린(Cool Green) 148
〈표 55〉 모든 색(R, B, G, Y)의 색상 차 분석 150
〈표 56〉 Warm vs Cool 배색 의미 분류 153
〈그림 1〉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2〉 로고의 선택과 관리 22
〈그림 3〉 CI의 구성요소 24
〈그림 4〉 먼셀 표색계 28
〈그림 5〉 대한항공 CI와 색채 36
〈그림 6〉 아시아나 CI와 색채 36
〈그림 7〉 펩시 CI의 변천과정 38
〈그림 8〉 쉘(Shell) CI의 변천과정 38
〈그림 9〉 SK CI의 변천과정 39
〈그림 10〉 국외 국내 기업 CI의 변천과정 40
〈그림 11〉 따뜻한 계열(Warm yellow base) 46
〈그림 12〉 차가운 계열(Cool blue base) 46
〈그림 13〉 난색 47
〈그림 14〉 한색 47
〈그림 15〉 중성색 47
〈그림 16〉 빨강의 변화(Warm-Cool Red) 51
〈그림 17〉 웜 레드(Warm Red) 52
〈그림 18〉 코카콜라 로고 52
〈그림 19〉 쿨 레드(Cool Red) 53
〈그림 20〉 도이치텔레콤 로고 53
〈그림 21〉 파랑의 변화(Warm-Cool Blue) 54
〈그림 22〉 웜 블루(Warm Blue) 54
〈그림 23〉 트위터 로고 54
〈그림 24〉 쿨 블루(Cool Blue) 55
〈그림 25〉 삼성 로고 55
〈그림 26〉 노랑의 변화(Warm-Cool Yellow) 56
〈그림 27〉 웜 옐로우(Warm Yellow) 57
〈그림 28〉 이마트 로고 57
〈그림 29〉 쿨 옐로우(Cool Yellow) 57
〈그림 30〉 카카오톡 로고 57
〈그림 31〉 초록의 변화(Warm-Cool Green) 58
〈그림 32〉 웜 그린(Warm Green) 59
〈그림 33〉 서브웨이 로고 59
〈그림 34〉 쿨 그린(Cool Green) 59
〈그림 35〉 팸퍼스 로고 59
〈그림 36〉 기업 색체 추출 방법 62
〈그림 37〉 KS 색상과 색상 차(差)의 분류 64
〈그림 38〉 연구 진행 방향 65
〈그림 39〉 로고 색채 표현 유형 67
〈그림 40〉 한색, 난색, 중색 색상 차 분류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