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로고디자인을 통해 자사가 추구하고자 하는 철학과 이념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로고디자인은 기업의 독창적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기업의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색채가 결합될 때 더욱 효과적인 기업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정체성을 대변하기 위한 아이덴티티 컬러(Identity Color) 즉, 소비자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기업 고유의 컬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급변하는 기술과 사회 변혁에 의해 소비자들의 의식은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아이덴티티 컬러에 주의를 기울여 연구할 필요성을 함축한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들의 로고는 단색으로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2색 이상의 배색으로 전환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성공기업들의 로고디자인에 나타나는 색채 배색이 지닌 역할과 변화된 색채 활용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 연구는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로고 색채 배색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글로벌 브랜드 시장 조사 업체 밀워드 브라운(Millward Brown)이 선정한 2015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 100대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색채학자 볼프강 폰 괴테(Johann Wolfgang von Goethe)의 양극화 이론을 방법론으로 채택하여 기업들의 색채배색을 연구하였다. 즉, 같은 색상이라도 상반된tone(warm tone vs. cool tone)이라는 새로운 기준에 기반을 두고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Warm tone과 Cool tone이 주는 의미가 기업 로고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의 분석 방법은 각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로고 색채와 이미지 언어 자료(기업 이념, 비전, 슬로건 등)를 발췌하였다. 기업 로고 색채는 매체별로 색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도비(Adobe)사의 CMYK혼합비를 활용하여 색상 분석을 실행한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괴테의 양극화 이론에 입각한 컬러 시스템을 기준으로 Red, Blue, Yellow, Green으로 분류하여 로고 색채 배색과 기업 슬로건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기업 로고 색채 배색이 지닌 특징과 의미를 분석하여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전체의 66% 기업에서 2색 이상의 배색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980년대 이전에는 주목성이 높은 원색들의 사용 빈도가 높았지만, 최근에는 배색에서 그러데이션(gradation) 효과의 색채 표현이 어렵지 않을 뿐 아니라 매우 미묘한 색상 차이까지 표현이 가능하다. 나아가 새로운 미디어 장치인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도래와 더불어 급성장하고 있는 미디어의 발전은 다양한 온라인 미디어 중심의 디지털 색상의 중요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Warm tone을 주조 컬러로 사용한 로고의 경우 유사 색상 배색(83.5%)을 썼고 반대로 Cool tone을 주조 컬러로 배색한 로고는 대조색상 배색(92.3%)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유사색상 배색을 활용한 브랜드 로고의 특징은 색상의 가시적 측면에서 볼 때 주조 컬러 이미지가 더욱 부각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었다. 대조색상을 배색한 브랜드들의 특징은 주조 컬러와 보조 컬러가 지닌 의미를 결합하여 기업의 상징적 이미지를 보다 풍성하게 전달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로고디자인의 컬러 배색은 단일 컬러의 기업 이미지 표현이 아닌 새로운 미디어에 적합한 배색으로 차별화된 기업이미지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로고디자인에서 같은 색상이라도 상반된 톤(tone)이 존재한다는 괴테의 양극화 이론이 글로벌 브랜드 가치순위 100대 기업의 로디 디자인 배색에서도 효과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유사 배색을 쓴 기업일 경우 주조 컬러 이미지가 더욱 부각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었으며 대조 배색을 쓴 기업일 경우 주조 컬러와 보조 컬러의 자연스러운 조화로 인하여 시각적인 면은 물론 감성적인 조화까지 전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Warm tone 및 Cool tone 중심의 최근 로고 디자인의 배색은 시각적 조화의 측면을 넘어 변화를 거듭하는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업의 이념과 가치를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전략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