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2
1. 아동의 자기표현 12
2. 아동의 또래관계 형성 14
3. 과정 중심의 연극공연의 의미 16
1) 연극공연 만들기 16
2) 과정 중심 연극공연 만들기의 특징 19
III. 시흥 능곡 '자연땅' 공부방 수업사례 22
1. 연구대상 22
1) 적용대상 22
2) 적용기간 23
2. 프로그램 설계 24
1) 연구윤리 24
2) 연구 설계 24
3) 데이터 수집방법 24
4) 자료 분석 25
5) 프로그램 구성하기 26
3. 프로그램 실행 28
1) 나와 만나기 28
2) 인물을 통해 다른 시각으로 이야기 보기 41
3) 과정 중심의 연극 공연 만들기 및 공연 66
4. 연구 결과 분석 88
1) 연구자의 관찰 분석 88
2) 프로그램 진행에 따른 제한조건 93
IV. 결론 94
참고문헌 97
부록 1. 제목 : 퉁퉁이를 바꾸자! 100
Abstract 105
〈표 1〉 소극적·공격적·주장적 자기표현의 행동 특징, 감정, 결과 13
〈표 2〉 시흥 능곡 '자연 땅 공부방 성향 22
〈표 3〉 과정 중심 연극공연 만들기 단계별 프로그램 구성요소 26
〈표 4〉 '나와 만나기' 단계별 프로그램 29
〈표 5〉 '인물을 통해 다른 시각으로 이야기 보기' 단계별 프로그램 42
〈표 6〉 '과정 중심의 연극 공연 만들기 및 공연' 단계별 프로그램 66
〈표 7〉 자기표현의 변화에 따른 참여자 인터뷰 및 연구자 관찰 89
〈표 8〉 또래관계 변화에 대한 참여자 인터뷰 및 연구자 관찰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