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과 내용 16
1.3. 연구 의의 및 한계 21
II. 이론적 배경 24
2.1. 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 협력 24
2.2. 독서치료, 체험형 독서치료 25
2.3. 독서치료 서양 상황, 한국 이식 상황 28
III.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연도별 운영 현황 32
3.1.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준비기(2005 ~ 2008년) 33
3.2.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도입기(2009 ~ 2010년) 43
3.3.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성장기(2011 ~ 2012년) 45
3.4.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확산기(2013 ~ 2015년) 49
IV.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유형별 사례 및 분석 54
4.1.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54
4.1.1.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개관 55
4.1.2.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개발 및 운영 구조 56
4.1.3.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사례 60
4.2.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64
4.2.1.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개관 64
4.2.2.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구조 66
4.2.3.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프로그램 사례 71
4.3. 성인 독서동아리 75
4.3.1. 성인 독서동아리 개관 75
4.3.2. 성인 독서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구조 76
4.3.3. 성인 독서동아리 프로그램 사례 82
4.4.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88
4.4.1.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개관 88
4.4.2.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구조 90
4.4.3.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프로그램 사례 94
4.5. 찾아가는 독서치료프로그램 100
4.5.1. 찾아가는 독서치료프로그램 개관 100
4.5.2. 찾아가는 독서치료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구조 101
4.5.3. 찾아가는 독서치료프로그램 사례 102
4.6.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운영 평가 및 발전 방안 106
4.6.1. 참가자 109
4.6.2. 매체 110
4.6.3. 진행자 112
4.6.4. 그 밖의 운영 요소 114
V. 결론 115
참고문헌 117
Abstract 121
〈표 1〉 연구 대상 독서치료프로그램 및 기간 19
〈표 2〉 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모형 20
〈표 3〉 2005년 남산도서관 독서치료 태동기 독서치료프로그램 현황 34
〈표 4〉 2006년 남산도서관 독서치료 도입기 독서치료프로그램 현황 36
〈표 5〉 2007년 남산도서관 독서치료 성장기 독서치료프로그램 현황 38
〈표 6〉 2008년 남산도서관 독서치료 확산기 독서치료프로그램 현황 40
〈표 7〉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참여현황 41
〈표 8〉 2010년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도입기 44
〈표 9〉 2011년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성장기 47
〈표 10〉 2012년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성장기 48
〈표 11〉 2013년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운영 현황 50
〈표 12〉 제1회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운영 현황 51
〈표 13〉 제2회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현황 52
〈표 14〉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순환 구조 59
〈표 15〉 (연합운영)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주제 60
〈표 16〉 2015(제15회, 연합)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 (성인)프로그램 61
〈표 17〉 2011년 겨울(제8회 연합) 성인 및 학부모 프로그램 세부운영안 62
〈표 18〉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회원 재교육 연수 현황 68
〈표 19〉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연간 일정안 70
〈표 20〉 연구도서 보고서 양식 72
〈표 21〉 2012년~2016년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연구도서 목록 73
〈표 22〉 독서회 및 독서동아리 운영 현황 76
〈표 23〉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보고서 양식 78
〈표 24〉 성인 독서동아리 프로그램안 82
〈표 25〉 2011~2016년 성인 독서동아리 매월 선정 도서목록 83
〈표 26〉 제1회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운영 과정 91
〈표 27〉 진행, 보조진행 슈퍼비전 예시 93
〈표 28〉 제1회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안 95
〈표 29〉 제2회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안 96
〈표 30〉 7개 기관별 운영 평가, 개선 및 건의사항 97
〈표 31〉 참여대상별 대표적인 찾아가는 독서치료프로그램 운영 현황 100
〈표 32〉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마음여행 전체운영안 103
〈표 33〉 책과 함께 떠나는 한울타리 마음여행 전체운영안 105
〈표 34〉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 유형별 비교 107
〈표 35〉 지역연합 독서치료프로그램별 운영 요소 비교 107
〈그림 1〉 남산도서관 독서치료가 자리잡기 까지... 35
〈그림 2〉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온라인 커뮤니티-강독서치료연구회 65
〈그림 3〉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현황 69
〈그림 4〉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구조 77
〈그림 5〉 1사서 1독서회 모형 : 어린이도서관 79
〈그림 6〉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모형 80
〈그림 7〉 복합 모형 81
〈그림 8〉 지역연합 독서동아리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및 찾아가는 재능기부 101
〈사진 1〉 (연합운영) 영실버 힐링 독서프로그램 운영 사진 99
〈사진 2〉 책과 함께하는 행복한 마음여행 운영 사진 102
〈사진 3〉 책과 함께 떠나는 한울타리 마음여행 운영 사진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