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 목적 11
제2절 연구 범위와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14
1. 서비스 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 14
2. 국내항공사의 커뮤니케이션 17
제2절 어법 19
1. 정중 어법과 말실수 19
2. 어법/경어법 20
제3절 교육전이 24
1. 기업 교육 24
2.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교육 27
제3장 조사설계 35
제1절 연구 가설 설정 35
제2절 설문지 구성 38
제3절 표본수집 및 분석방법 39
제4장 실증 분석 42
제1절 설문 조사 42
1. 연구대상자의 특성 42
2. 도표 설명 43
3. 통계분석 요약 61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8
제2절 시사점 69
참고문헌 73
설문지 78
ABSTRACT 82
표 3.1. 국어의 어법/경어법에 관한 관심도 43
표 3.2. 현재 서비스직 종사자들의 어법/경어법 사용 적절성 44
표 3.3. 객실서비스 업무 시 국어의 어법/경어법 지키는 정도 45
표 3.4. 객실서비스 업무 시 어법/경어법에 대한 어려움 정도 46
표 3.5. 어법/경어법 사용 중 어려움 느끼는 부분 47
표 3.6. 어법/경어법 배움 의지 48
표 3.7. 서비스 시 어법/경어법을 잘 지켜야 한다고 생각 하는 정도 49
표 3.8. 의사소통 불편 경험 여부 50
표 3.9. 잘못된 어법사용으로 인하여 불만을 듣거나 목격한 경험여부 51
표 3.10. 외국인 승객응대의 어려움 정도 52
표 3.11. 사내 외국어 교육에서 그 언어의 어법에 대한 교육여부 53
표 3.12. 사내 외국어 교육 강화의 필요성 54
표 3.13. 정규 학교 교육에서 어법/경어법 교육 유무 55
표 3.14. 사내 교육과 일반대학에서의 어법 예절 교육의 필요성 56
표 3.15. 기존 대학 교육에서 어법에 관한 교육 여부 57
표 3.16. 서비스계열학과의 대학의 실무교육이 실제 서비스 현장 적용의 효율성 정도 58
표 3.17. 사내 서비스 교육에서 강화해야할 교육 59
표 3.18. 객실승무원 역량강화를 위해 대학에서 우선적으로 교육해야 할 분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