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객실승무원은 본인이 속한 항공사의 대표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직에서 가장 고품격의 서비스를 행하는 전문 서비스인이다. 승객입장에서 봤을 때 객실승무원은 정갈한 외모와 상냥한 태도로 서비스를 행하는 사람으로 인지 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의 외국어를 구사하는 언어능력자들이며 승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안전수호자들이다. 그만큼 강도 높은 교육을 각 항공사마다 행하고 있으며 그 교육을 통과한 자만이 항공사 객실승무원으로서 유니폼을 입을 수 있다. 또한 승무원 고시라고 불릴 만큼 이 직종이 선망의 대상이라는 것을 어느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항공사 품질을 좌우하는 조직의 대표적 인적자원으로서 객실승무원의 자격과 역할의 필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국적으로 각 대학교에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가 개설, 운영되고 있다. 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양성하기 위한 객실승무원 관련학과가 개설되면서 지원학생들과 항공사에 많은 관심과 기대감을 주고 있다.
현재 각 대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항공서비스 관련학과는 개설된 역사가 길지 않고 최근 NCS교육과정이 정착되기 전까지 교육훈련 과정이 체계적으로 세워지지 않았었으며 단계적이지 못한 교육양상을 보였었다. 또한 현재 항공 서비스 관련학과의 교육훈련내용이나 커리큘럼이 변화하는 항공서비스 산업에 발맞춰 항공사에서 필요로 하는 객실 승무원의 인재상 양성에 아직 미흡한 면이 많이 있다. 그 미흡한 면에서는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중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소통이라는 단어인데 우리나라 언어의 잘못 사용함과 외국어의 오용으로 인해 소통의 길을 막혀버릴 수 있는 소지가 많은 어법/경어법에 관하여 본 연구를 통해 더 나은 고품격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군으로 체계적 어법/경어법 교육을 통해 완성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제공하는 것에 보탬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