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컨설팅 장학의 개념 16
2.2. 컨설팅 장학의 구성요소 18
2.3. 컨설팅 장학의 원리 19
2.4. 컨설팅 장학의 절차와 유형 20
2.4.1. 컨설팅 장학의 절차 20
2.4.2. 컨설팅 장학의 유형 22
2.5. 컨설팅 장학 운영의 실제 24
2.6. 선행연구 고찰 26
제3장 연구방법 29
3.1. 연구 대상 29
3.2. 연구 도구 30
3.3. 자료처리 31
3.4. 연구의 제한점 32
제4장 연구결과 33
4.1. 컨설팅 장학의 운영 실태 분석 33
4.1.1. 컨설팅 장학에 대한 교사의 이해 33
4.1.2.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경로 34
4.1.3. 컨설팅 장학의 경험 유무 35
4.1.4. 컨설팅 장학 참여 동기 36
4.1.5. 컨설팅 장학 의뢰 의향 37
4.1.6. 컨설팅 장학을 의뢰하지 않는 이유 39
4.1.7. 컨설팅 장학이 기존 장학보다 좋은 점 40
4.1.8. 초등학교 컨설팅 장학의 가장 큰 문제점 41
4.2. 컨설팅 장학의 내용 42
4.2.1. 초등학교 컨설팅 장학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 42
4.2.2. 수업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3
4.2.3. 교실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5
4.2.4. 경영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6
4.2.5. 행정·제도 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7
4.3. 컨설팅 장학의 운영 방법 49
4.3.1. 컨설팅 장학을 전담할 별도 기관 49
4.3.2. 컨설팅 장학 기관의 역할 50
4.3.3. 컨설팅 장학요원 51
4.3.4. 컨설팅 장학요원의 자질 52
4.3.5. 컨설팅 장학 의뢰 시기 54
4.3.6. 컨설팅 장학의 횟수 55
4.3.7. 컨설팅 장학 중 가장 좋은 방법 56
4.4. 컨설팅 장학의 활성화 방안 58
4.4.1. 컨설팅 장학의 가장 긍정적인 58
4.4.2. 컨설팅 장학이 활성화되기 위한 59
4.4.3. 컨설팅 장학 활성화 과제(인적 측면) 60
4.4.4. 컨설팅 장학 활성화 과제(물적 측면) 62
4.4.5. 컨설팅 장학 활성화 과제(행정·지원 측면) 63
4.4.6. 컨설팅 장학 요청 시 교사에 대한 보상 64
4.4.7. 컨설팅 장학의 확산과 정착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 65
제5장 요약·결론 및 제언 68
5.1. 요약 68
5.2. 결론 70
5.3.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77
〈표 1〉 컨설팅 장학의 유사개념 비교 17
〈표 2〉 컨설팅 장학의 유형 24
〈표 3〉 시도교육청의 학교컨설팅 장학 사례 25
〈표 4〉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29
〈표 5〉 설문지 구성 문항내용 30
〈표 6〉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이해 33
〈표 7〉 컨설팅 장학 인식 경로 35
〈표 8〉 컨설팅 장학의 경험 유무 36
〈표 9〉 컨설팅 장학 참여 동기 37
〈표 10〉 컨설팅 장학 의뢰 의향 38
〈표 11〉 컨설팅 장학을 의뢰하지 않는 이유 39
〈표 12〉 컨설팅 장학이 기존 장학보다 좋은 점 40
〈표 13〉 초등학교 컨설팅 장학의 가장 큰 문제점 41
〈표 14〉 컨설팅 장학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 42
〈표 15〉 컨설팅 장학에서 가장 필요한 영역 44
〈표 16〉 교실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5
〈표 17〉 경영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6
〈표 18〉 행정·제도 컨설팅 중 가장 필요한 영역 47
〈표 19〉 컨설팅 장학을 전담할 별도 기관 49
〈표 20〉 컨설팅 장학 기관의 역할 50
〈표 21〉 컨설팅 장학요원 51
〈표 22〉 컨설팅 장학요원의 자질 52
〈표 23〉 컨설팅 장학에 대한 초등교사의 이해 54
〈표 24〉 컨설팅 장학의 횟수 55
〈표 25〉 컨설팅 장학 중 가장 좋은 방법 56
〈표 26〉 컨설팅 장학의 가장 긍정적인 효과 58
〈표 27〉 컨설팅 장학이 활성화되기 위한 조건 59
〈표 28〉 컨설팅 장학 활성화 과제(인적 측면) 60
〈표 29〉 컨설팅 장학 활성화 과제(물적 측면) 62
〈표 30〉 컨설팅 장학 활성화 과제(행정·지원 측면) 63
〈표 31〉 컨설팅 장학 요청시 교사에 대한 보상 65
〈표 32〉 컨설팅 장학의 확산과 정착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 66
〔그림1〕 컨설팅 장학의 일반적인 절차 20
〔그림2〕 컨설팅 장학의 구체적 절차(맞춤형 컨설팅 장학)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