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1.2. 연구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2.1.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필요성과 도입배경 13
2.1.1.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필요성 13
2.1.2.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평가인증제의 도입배경 14
2.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 17
2.2.1.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정의 17
2.2.2.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추진경과 18
2.2.3. 어린이집 평가인증제도의 목적 19
2.2.4. 어린이집 평가인증 참여 및 인증현황 20
2.2.5.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 체계 20
2.2.6.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 22
2.2.7. 어린이집 평가인증 지표의 평가영역 25
2.3. 선행연구의 고찰 28
제3장 연구 방법 31
3.1. 연구대상 및 표집 방법 31
3.2. 연구 도구의 구성 내용 32
3.3. 자료의 처리 방법 33
3.4. 연구의 제한점 33
제4장 결과 분석 및 논의 34
4.1.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34
4.1.1. 평가인증에 대한 이해 34
4.1.2. 평가인증 이전 제시되어야 할 것 35
4.1.3. 평가인증의 유익성 37
4.1.4. 평가인증의 필요성 39
4.1.5. 평가인증 준비시 정부지원의 필요성 40
4.1.6. 평가인증 실시한다면 참여의향 41
4.2. 평가인증 운영체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43
4.2.1. 시설방문조력, 인증시설 견학 활용 43
4.2.2. 참여설명회에 대한 이해 44
4.2.3. 지표영역 중 집중적인 조력이 필요한 영역 45
4.2.4. 자체점검 준비과정 방법 46
4.2.5. 현장관찰방법의 적절성 47
4.2.6. 평가인증 과정 중 가장 부담 되는 단계 49
4.2.7. 평가인증 유효기간(3년)에 대한 적절성 50
4.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인증 준비과정의 어려운 점 53
4.3.1. 평가인증 준비를 위한 연장근무 53
4.3.2. 평가인증 준비를 위한 업무량 54
4.3.3. 평가인증 준비로 인한 보육교사의 피로도 55
4.3.4. 평가인증 준비과정에서 가장 힘든점 56
4.4.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인증의 개선과 요구방안 58
4.4.1. 평가인증 유지를 위한 보육교사의 복지향상 58
4.4.2. 평가인증 유지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향상 59
4.4.3. 평가인증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고려할 사항 61
4.4.4. 평가인증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 62
4.4.5. 평가인증시설 유지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 64
제5장 요약·결론 및 제언 67
5.1. 요약 67
5.1.1. 평가인증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67
5.1.2. 평가인증 운영체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68
5.1.3.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평가인증 준비과정의 어려운 점 69
5.1.4.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평가인증의 개선과 요구 방안 69
5.2. 결론 70
5.3. 제언 71
참고문헌 73
부록 76
〈표 2-1〉 평가인증 개발 및 진행과정 18
〈표 2-2〉 평가인증통과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현황(2005~2015) 20
〈표 2-3〉 어린이집 평가인증 운영체계 20
〈표 2-4〉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의 구성 22
〈표 2-5〉 평가인증지표의 항목별 평가기준 22
〈표 2-6〉 40인 이상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6개 영역 70항목) 23
〈표 2-7〉 39인 이하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5개 영역 55항목) 23
〈표 2-8〉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평가인증지표 (6개 영역 75항목) 24
〈표 3-1〉 연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분포 31
〈표 3-2〉 연구도구의 구성 내용 32
〈표 4-1〉 평가인증에 대한 이해 34
〈표 4-2〉 평가인증 이전에 제시되어야 할 것 36
〈표 4-3〉 평가인증의 유익성에 대한 응답결과 37
〈표 4-4〉 평가인증의 필요성 39
〈표 4-5〉 평가인증 준비시 정부지원의 필요성 40
〈표 4-6〉 평가인증 실시한다면 참여의향 41
〈표 4-7〉 시설방문조력, 인증시설 견학 활용 43
〈표 4-8〉 참여설명회에 대한 이해 44
〈표 4-9〉 지표영역 중 집중적인 조력이 필요한 영역 45
〈표 4-10〉 자체점검 준비과정 방법 46
〈표 4-11〉 현장관찰방법의 적절성 48
〈표 4-12〉 평가인증 과정 중 가장 부담되는 단계 49
〈표 4-13〉 평가인증 유효기간(3년)에 대한 적절성 50
〈표 4-14〉 평가인증 준비를 위한 연장근무 53
〈표 4-15〉 평가인증 준비를 위한 업무량 54
〈표 4-16〉 평가인증 준비로 인한 보육교사의 피로도 55
〈표 4-17〉 평가인증 준비과정에서 가장 힘든 점 56
〈표 4-18〉 평가인증 유지를 위한 보육교사의 복지 향상 58
〈표 4-19〉 평가인증 유지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60
〈표 4-20〉 평가인증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고려할 사항 61
〈표 4-21〉 평가인증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 63
〈표 4-22〉 평가인증시설 유지관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