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 각국에서는 지구 온난화로 인하여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우수한 연비와 높은 출력 그리고 낮은 CO₂ 배출 특성을 갖는 디젤기관은 연비 규제를 대응하기에 우수한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Euro-VI 이상으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배출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디젤기관의 전처리 기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후처리 장치인 DE-NOx 촉매의 적용이 이루어져야만 규제치를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DE-NOx 촉 중에는 선택적 환원촉매 (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가 있으며, 이중에 Urea-SCR은 높은 NOx 저감효율을 보이고 있으나, 액체 Urea를 별도로 공급해야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Urea-SCR은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상용화된 앞선 촉매장치로 주목받고 있으며 NOx 저감성능이 우수하여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승용 차량에 V6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Urea-SCR 시스템을 설치한 후 고장 유형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실험적인 결과를 통하여 배출가스 후처리 장치의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효과적인 정비 방향을 제시 하였으며, SCR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로는 CDI 컨트롤 유닛 내부 오류가 40%로 가장 많았으며, 단품인 NOx 센서의 오류, SCR 컨트롤 유닛의 오류, 요소수 동결 현상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각종 조건에 따른 해결책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