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목적 9
2. 선행연구 11
3. 연구방법 14
II. 어문 규정과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표준어 교육 현황 17
1. 어문 규정의 소개 17
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표준어 교육 실태 22
3. 표준어 교육의 필요성 28
III. 표준어 인식 실태 분석 및 표준어 교육에 대한 제언 33
1. 발음 변화에 따른 인식 실태 33
1.1. 자음과 관련한 분석 33
1.2. 모음과 관련한 분석 37
1.3. 준말과 관련한 분석 40
1.4. 복수표준어와 관련한 분석 43
2. 어휘 선택의 변화에 따른 인식 실태 45
2.1. 고어, 한자어와 관련한 분석 46
2.2. 방언과 관련한 분석 48
2.3. 복수표준어와 관련한 분석 50
3. 표준어 교육에 대한 제언 53
3.1. 문법 및 다른 영역과의 연계성 강화 54
3.2. 교육과정의 재구성 56
3.3. 다양한 매체의 활용 57
3.4. 교사의 자질 향상 59
IV. 결론 60
참고문헌 64
ABSTRACT 67
부록 69
〈표 1〉 표준어 규정의 목차 18
〈표 2〉 한글 맞춤법의 목차 20
〈표 3〉 '문법'영역 내용 23
〈표 4〉 '독서와 문법'영역 내용 24
〈표 5〉 교과서에 제시된 표준어와 표준발음 단원 25
〈표 6〉 '자음'과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35
〈표 7〉 '모음'과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38
〈표 8〉 '준말'과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42
〈표 9〉 '복수표준어'과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44
〈표 10〉 '고어, 한자어'와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47
〈표 11〉 '방언'과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49
〈표 12〉 '복수표준어'와 관련한 표준어 인식 실태 조사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