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배경 10
1.2. 연구 목표 12
1.3. 연구범위 13
1.4. 논문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유아발달과 영상매체 15
2.2. 유아용 컨텐츠의 연출 변화 19
2.2.1. TV용 유아 교육 컨텐츠의 부작용 21
2.2.2. 「Blue's Clues」 24
2.3. 새로운 미디어를 통한 유아용 컨텐츠 디자인 연출 26
제3장 연구 방법 31
제4장 연구 결과 43
4.1. 감각 체험 모듈을 이용한 상호작용 연출 43
4.1.1. 시각 연출 44
4.1.2. 청각 연출 46
4.1.3. 촉각 연출 47
4.2. 감성 체험 모듈을 이용한 상호작용 연출 49
4.3. 인지적 체험 모듈을 이용한 상호작용 연출 50
4.4. 행동 체험 모듈을 이용한 상호작용 연출 52
4.5. 관계 체험 모듈을 이용한 상호작용 연출 53
제5장 결론 54
5.1. 연구결과 요약 및 연구의 의의 54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58
참고문헌 60
ABSTRACT 62
표 1. 다섯 가지 체험 모듈과 동기 유발 구조를 통한 「Blue's Clues」 분석표 35
표 2. 감각 체험 모듈에 의한 「Blue's Clues」 분석표 38
표 3. 감성 체험 모듈에 의한 「Blue's Clues」 분석표 39
표 4. 인지 체험 모듈에 의한 「Blue's Clues」 분석표 40
표 5. 행동 체험 모듈에 의한 「Blue's Clues」 분석표 42
표 6. 관계 체험 모듈에 의한 「Blue's Clues」 분석표 43
그림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표 15
그림 2. "Sesame Street" 18
그림 3. the baby einstein 포스터 이미지 20
그림 4. TV쇼크, 두뇌 발달 집중 도표 22
그림 5. TV 쇼크, 성적 우수 도표 22
그림 6. 립 패드 익스 플로러 (Leappad Explorer) 27
그림 7. 조형적 요소를 사용한 배경 44
그림 8. 원색을 사용해 배경 부각 44
그림 9. 인터랙션이 가능한 곳은 원색 사용 45
그림 10. 현실에서 사용되는 사물을 가상 속에 등장 45
그림 11. 엉뚱한 컨셉의 상상 속 장소 46
그림 12. 다양한 인종과 또래의 말투 반영 47
그림 13. 제스쳐에 따른 반복적인 효과음 47
그림 14. 질감 연출과 행동이 연계 48
그림 15. 화면 앞 근접 거리에서의 대화 48
그림 16. '아주 좋아!'란 의미의 제스쳐 49
그림 17. 손가락을 펴며 숫자를 세는 Steve 50
그림 18. 반복적인 힌트 제시 50
그림 19. 집중도를 높이는 카메라 연출 51
그림 20. 긍정적 의미의 제스쳐 52
그림 21. 보상의 제스쳐 52
그림 22. 힌트 찾기 연출 53
그림 23. 다른 캐릭터와 경쟁하는 상황을 구성 54
그림 24. 다른 캐릭터와의 인터랙션을 도와주는 Steve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