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論文槪要
목차
제I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제II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모네 회화에 관한 고찰 13
1. 모네 회화의 형성 배경 13
2. 모네 회화의 작품 세계 및 조형적 특성 17
제2절 회화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30
제3절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에 관한 고찰 35
1.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기법의 특징 및 현황 35
2.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42
제III장 모네의 회화를 이용한 패션디자인 작품제작 61
제1절 제작의도 및 방법 61
제2절 작품 및 해설 63
1. 작품 1 63
2. 작품 2 67
3. 작품 3 71
제IV장 결론 75
참고문헌 77
그림출처 80
ABSTRACT 86
〈표 1〉 모네의 연보 29
〈표 2〉 디지털 프린팅의 공정도와 기존날염의 공정도 비교 36
〈표 3〉 작품 계획 62
〈표 4〉 작품1 해설 63
〈표 5〉 작품2 해설 67
〈표 6〉 작품3 해설 71
〈그림 1〉 모네 〈인상, 해돋이〉 1872년 19
〈그림 2〉 모네 〈아르장퇴유의 양귀비 들판〉 1873년 19
〈그림 3〉 모네 〈안개 낀 베테이유 교회〉 20
〈그림 4〉 모네 〈베퇴이유 교회〉 20
〈그림 5〉 모네 〈건초더미〉 22
〈그림 6〉 모네 〈건초더미〉 22
〈그림 7〉 모네 〈루앙 대성당〉 1894년 23
〈그림 8〉 모네 〈루앙 대성당〉 1894년 23
〈그림 9〉 모네 〈수련연못〉 1899년 24
〈그림 10〉 모네 〈수련연못〉 1900년 24
〈그림 11〉 모네 〈수련. 물에 비친 풍경. 구름〉 1904년 26
〈그림 12〉 모네 〈수련〉 1916-1919년 27
〈그림 13〉 모네 1916~1919년 〈수련과 물에 비친 버드나무〉 27
〈그림 14〉 풀세잔 〈pierrot and harlequin〉 1888년 30
〈그림 15〉 디올 1995 F/W 30
〈그림 16〉 빈센트 반 고흐 〈별이 빛나는 밤〉 31
〈그림 17〉 빈센트 반 고흐 〈살구꽃〉 31
〈그림 18〉 로다테 2012년 S/S New York 31
〈그림 19〉 로다테 2012년 S/S New York 31
〈그림 20〉 잔느 디툴란트의 여성 얼굴 32
〈그림 21〉 프라다 2014 S/S Milano 32
〈그림 22〉 디올 2007 S/S Paris 33
〈그림 23〉 가쓰시카 호쿠사이 〈가나가와의 큰 파도〉 33
〈그림 24〉 디올 2010 F/W Paris 33
〈그림 25〉 Berthe Morisot 〈Julip〉 33
〈그림 26〉 카미유 코로 여성의 초상화 34
〈그림 27〉 델포조 2014 S/S New York 34
〈그림 28〉 존 싱어 사전트 "마담 X" 35
〈그림 29〉 앙드레 드랭 "마담 마티스" 35
〈그림 30〉 알렉시스 마빌 2015 S/S Paris 35
〈그림 31〉 DTP 시스템의 구성 39
〈그림 32〉 바소&브룩 2005 S/S London 43
〈그림 33〉 바소&브룩 2006 S/S London 44
〈그림 34〉 바소&브룩 2006 S/S London 44
〈그림 35〉 바소&브룩 2007 S/S London 45
〈그림 36〉 바소&브룩 2007 S/S London 45
〈그림 37〉 바소&브룩 2008 S/S London 46
〈그림 38〉 바소&브룩 2009 S/S London 46
〈그림 39〉 바소&브룩 2008 F/W London 47
〈그림 40〉 바소&브룩 2009 F/W London 47
〈그림 41〉 바소&브룩 2008 F/W London 48
〈그림 42〉 바소&브룩 2009 F/W London 48
〈그림 43〉 바소&브룩 스튜디오 2014 F/W London 49
〈그림 44〉 바소&브룩 스튜디오 2014 F/W London 49
〈그림 45〉 바소&브룩 스튜디오 2015 S/S London 49
〈그림 46〉 바소&브룩 인테리어 50
〈그림 47〉 바소&브룩 모자 50
〈그림 48〉 캠브리지× 바소&브룩 가방 51
〈그림 49〉 바소&브룩 가방 51
〈그림 50〉 캔버스× 바소&브룩 신발 51
〈그림 51〉 바소&브룩 신발 51
〈그림 52〉 바소&브룩 슬리퍼 51
〈그림 53〉 마리 카트란주 2008년 졸업쇼 52
〈그림 54〉 마리 카트란주 2009 S/S London 53
〈그림 55〉 마리 카트란주 2009 F/W London 53
〈그림 56〉 인테리어 사진 54
〈그림 57〉 마리 카트란주 2011 S/S London 54
〈그림 58〉 마리 카트란주 2011 F/W London 54
〈그림 59〉 마리 카트란주 2013 S/S London 54
〈그림 60〉 마리 카트란주 2013 F/W London 55
〈그림 61〉 마리 카트란주 2014 Resort London 55
〈그림 62〉 마리 카트란주 2016 S/S London 56
〈그림 63〉 마리 카트란주 2016 Resort 56
〈그림 64〉 마리 카트란주 2012 F/W London 57
〈그림 65〉 마리 카트란주 2014 S/S London 57
〈그림 66〉 몽클레어× 마리 카트란주 57
〈그림 67〉 커렌트 엘리옷× 마리 카트란주 57
〈그림 68〉 아디다스× 마리 카트란주 58
〈그림 69〉 아디다스× 마리 카트란주 58
〈그림 70〉 동남 아시아의 신전 59
〈그림 71〉 롱샴× 마리 카트란주 59
〈그림 72〉 레페토× 마리 카트란주 59
〈그림 73〉 지안비토 로시× 마리 카트란주 59
〈그림 74〉 아디다스× 마리 카트란주 60
〈그림 75〉 작품1-도식화 64
〈그림 76〉 작품1- 앞 65
〈그림 77〉 작품1- 뒤 66
〈그림 78〉 작품2-도식화 68
〈그림 79〉 작품2- 앞 69
〈그림 80〉 작품2- 뒤 70
〈그림 81〉 작품3-도식화 72
〈그림 82〉 작품3- 앞 73
〈그림 83〉 작품3- 뒤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