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論文槪要
목차
제I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11
제II장 본론 12
제1절 조명등의 일반적 고찰 12
1. 조명등의 이론적 배경 12
2. 조명의 종류 및 특성 14
3. LED(Light-emitting diode)의 개요 25
제2절 도자 조명등의 특성 및 이미지 연구 27
1. 인테리어의 개념 27
2. 도자조명의 특성 28
3. 도자조명등의 작품 사례 28
제3절 작품 디자인 계획 및 제작방법 34
1. 작품 디자인 계획 34
2. 제작과정 34
3. 시작품 및 설명 37
III. 결론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5
〈표 1〉 방수형 조명기구 19
〈표 2〉 반투명유의 조합비 35
〈표 3〉 시노유의 조합비 35
〈표 4〉 흑휴의 조합비 36
〈표 5〉 갈색유의 조합비 36
〈표 6〉 대리석유의 조합비 36
[그림 01] 금속조명 13
[그림 02] 조명방법 15
[그림 03] 직접조명 15
[그림 04] 반직접조명 16
[그림 05] 반간접조명 17
[그림 06] 간접조명 18
[그림 07] 샹들리에 20
[그림 08] 샹들리에 20
[그림 09] 펜던트 21
[그림 10] 펜던트 21
[그림 11] 벽부등 21
[그림 12] 벽부등 21
[그림 13] 천정등 22
[그림 14] 천정등 22
[그림 15] 천정등 22
[그림 16] 스탠드 22
[그림 17] 스탠드 22
[그림 18] LED등 23
[그림 19] LED등 23
[그림 20] LED등 25
[그림 21] LED등 27
[그림 22] LED등 27
[그림 23] 김민정 잠자는 집 28
[그림 24] 최대열 바람을 타고 28
[그림 25] 2015청주비엔날레 29
[그림 26] 신지연기다리다 29
[그림 27] 김재현Obsolete Word2.2 29
[그림 28] 신승민2015 29
[그림 29] 2015 디자인비엔날레 전시작 29
[그림 30] 박정미 목련꽃 29
[그림 31] 박정미 깽깽이 꽃 30
[그림 32] 최대열 네가 있어 좋다 30
[그림 33] 김현주 토네이도 30
[그림 34] 도선미 라벤더 샹들리에7 30
[그림 35] 신지연, 흔들리다 30
[그림 36] 최현옥, 도자조명 30
[그림 37] Kenkichi Kurokawa, 2008 - Hinoco 31
[그림 38] 강진희, 2008 - 유혹 31
[그림 39] 김미경, 2002 - Medium III 31
[그림 40] 정혜원, 2005 31
[그림 41] 신지연, 속삭이다 31
[그림 42] 김민정, 별이 보이는 집 31
[그림 43] 박정미 꽃봉우리 32
[그림 44] 김현주, 적란운 소나기구름 32
[그림 45] Cordula Kafka, 2008 sonmoon 32
[그림 46] 백진, 2006 상상여행 32
[그림 47] 강흥석, 2008 자연(自然) - Light 32
[그림 48] 공윤정, 2008 Rolling Mood 32
[그림 49] 이수재, 2005 Fired sunflower 2-form and light 33
[그림 50] 김선경, 2008 difference 33
[그림 51] 너버스 시스템 혼합매체 33
[그림 52] 박정미, 새싹 33
[그림 53] 박정미, 나팔꽃 33
[그림 54] 도선미, 라벤더샹들리에1 33
[그림 55] 왕버들 38
[그림 56] 왕버들 40
[그림 57] 왕버들 42
[그림 58] 생태공원 왕버들 44
[그림 59] 생태공원 46
[그림 60] 왕버들 48
[그림 61] 무등산 수박 50
[그림 62] 무등산 수박 52
〈시작품 1〉 언젠가는 37
〈시작품 2〉 흉내 내기 39
〈시작품 3〉 마주보기 41
〈시작품 4〉 모정 43
〈시작품 5〉 귓속말 45
〈시작품 6〉 속삭임 47
〈시작품 7〉 스탠드 형 조명등 49
〈시작품 8〉 빛 등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