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1.1. 문제의 제기 13
1.2. 연구의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2.1. 연구범위 14
2.2. 연구의 방법 15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7
1. 학습동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1. 학습동기의 정의 17
1.2. 학습동기의 유형 및 영향요인 18
1.3. 학습동기의 선행연구 21
2. 평생교육기관 선택속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2.1. 평생교육기관의 목적 23
2.2. 평생교육현황 23
2.3. 교육기관 관련 요인 25
2.4. 기관선택속성 정의 및 유형 27
2.5. 평생교육기관 선택속성의 선행연구 31
3.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고찰 32
3.1. 자기효능감의 정의 32
3.2. 자기 효능감의 구성요소 33
3.3. 자기 효능감의 선행연구 34
4. 재등록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6
4.1. 재등록의도의 개념 36
4.2. 재등록의도의 중요성 38
4.3. 재등록의도의 선행연구 39
III. 연구의 모형과 조사 설계 41
1. 연구모형과 모형변수 41
1.1. 연구 모형 41
1.2. 모형변수의 정의 41
2. 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43
2.1. 연구가설 43
2.2. 측정도구 및 설문지의 구성 44
IV. 실증분석 45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1.1. 조사대상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45
1.2. 인식도 분석 47
1.3. 교차분석 49
2.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2.1. 평생교육기관 선택속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2
2.2. 학습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2.3. 자기효능감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6
2.4. 재등록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3.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8
3.1.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58
4. 가설의 검증 59
4.1. 가설 1의 검증 59
4.2. 가설 2의 검증 59
4.3. 가설 3의 검증 60
4.4. 가설 4의 검증 61
4.5. 가설 5의 검증 61
4.6. 가설 검증의 결과의 요약 62
V. 결론 63
1. 연구의 요약 63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설문지 71
Abstract 76
〈표II-1〉 Houle와 Morstain & Smart의 참여동기 유형비교 20
〈표II-2〉 국내·외 연구자들의 참여동기 유형 비교 22
〈표II-3〉 교육기관요인 관련 선행연구 정리 26
〈표II-4〉 자기효능감의 영향에 대한 연구 35
〈표II-5〉 학습자들의 재등록에 대한 정의 37
〈표II-6〉 재등록의도와 추천의도 연구자 38
〈표II-7〉 학습자의 재등록 의도 및 추천 의도 구성요소 39
〈표II-8〉 재등록의도에 영향에 관한 연구 40
〈표III-1〉 설문지의 구성 44
〈표IV-1〉 조사대상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IV-2〉 평생교육기관 선택속성에 대한 인식도분석 결과 47
〈표IV-3〉 학습동기에 대한 인식도분석 결과 48
〈표IV-4〉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식도분석 결과 48
〈표IV-5〉 교육기관 재등록의도에 대한 인식도분석 결과 49
〈표IV-6〉 연령에 따른 학습기간의 교차분석 결과 50
〈표IV-7〉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결과 50
〈표IV-8〉 결혼여부에 따른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결과 51
〈표IV-9〉 월평균수입에 따른 프로그램의 교차분석 결과 52
〈표IV-10〉 기관선택속성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도 분석 53
〈표IV-11〉 학습동기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도 분석 54
〈표IV-12〉 자기효능감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도 분석 56
〈표IV-13〉 재등록의도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도 분석 57
〈표IV-14〉 요인별 상관관계 58
〈표IV-15〉 학습동기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분석 59
〈표IV-16〉 기관선택속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분석 60
〈표IV-17〉 학습동기가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0
〈표IV-18〉 기관선택속성이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1
〈표IV-19〉 자기효능감이 재등록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1
〈표IV-20〉 가설 검증 결과 62
〈그림I-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II-1〉 특정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이미지 형성요인 29
〈그림III-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