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1
1.1. 문제의 제기 11
1.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2.1. 연구의 방법 13
2.2. 연구의 범위 14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6
1. 조리교육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16
1.1. 조리교육의 개념 및 정의 16
1.2. 서비스품질의 정의 17
1.3. 교육서비스품질의 특성 28
2. 인지적 욕구에 관한 이론적 고찰 33
2.1. 인지적 욕구의 정의 33
2.2. 인지적 욕구의 특성 35
2.3. 인지주의 이론 38
3. 학업성취감에 관한 이론적 고찰 40
3.1. 학업성취의 개념 40
3.2. 학업성취의 영향요인 43
3.3. 학업성취와 자기효능감 46
III. 연구 모형과 조사설계 49
1. 연구모형과 모형변수 49
1.1. 연구모형 49
1.2. 모형변수의 정의 49
2. 연구가설 및 측정도구 50
2.1. 연구가설 50
2.2. 설문지의 구성과 측정도구 51
IV. 실증분석 52
1.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분석 52
1.1. 신뢰도분석 52
1.2. 요인분석 52
2. 조사방법과 자료의 특성 56
2.1. 조사방법 56
2.2. 사회 인구통계학적 변수의 특성 57
2.3. 인구통계학적 변수들에 대한 교차분석 58
3. 가설검증 60
3.1. 상관관계 분석 60
3.2. 회귀분석 62
4. 분석결과 및 요약 65
V. 결론 67
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67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8
참고문헌 69
설문지 76
Abstract 80
〈표II-1〉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자 정의 18
〈표II-2〉 SERVQUAL 5개 차원의 정립 21
〈표II-3〉 PZB의 서비스품질 평가모형의 Gap 해소방법 25
〈표II-4〉 교육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 26
〈표II-5〉 교육서비스 품질의 관점 비교 30
〈표III-1〉 설문지의 구성과 문항 51
〈표IV-1〉 설문지의 문항간의 신뢰도분석 52
〈표IV-2〉 요인분석에 대한 설명력 53
〈표IV-3〉 조리교육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54
〈표IV-4〉 인지적 욕구에 대한 요인분석 55
〈표IV-5〉 학업성취감에 대한 요인분석 56
〈표IV-6〉 조사대상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IV-7〉 연령과 경력에 대한 교차분석 58
〈표IV-8〉 학력과 경력에 대한 교차분석 59
〈표IV-9〉 소득과 경력에 대한 교차분석 60
〈표IV-10〉 상관관계 분석 결과 61
〈표IV-11〉 조리교육품질과 기대욕구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2
〈표IV-12〉 조리교육품질과 경험욕구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IV-13〉 조리교육품질과 학업성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IV-14〉 조리교육품질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4
〈표IV-15〉 인지적 욕구와 학업성취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IV-16〉 인지적 욕구와 자기효능감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IV-17〉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66
〈그림I-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II-1〉 Grönroos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모형 22
〈그림II-2〉 인지한 서비스품질 모형 23
〈그림II-3〉 서비스품질의 격차(gap) 모형 24
〈그림II-4〉 과정품질과 결과품질 27
〈그림II-5〉 감정과 인지의 조합 35
〈그림II-6〉 매슬로의 인간욕구 단계설 38
〈그림II-7〉 성취정서의 통제-가치이론의 개요 45
〈그림III-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