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1. 문제제기 10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패스트푸드의 이론적 고찰 14
1. 패스트푸드의 정의 및 배경 14
2. 패스트푸드의 현황 15
제2절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의 이론적 고찰 21
1. 브랜드(brand) 22
2. 패스트푸드점 레스토랑 실내분위기 25
3. 메뉴의 시각적 요소 26
4. 메뉴 인지 27
5. 레스토랑 물리적요소 27
제3절 패스트푸드점 소비자인식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제4절 구매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1
1. 구매의도의 정의 31
III. 연구설계 33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33
1. 연구의 모형 33
2. 가설설정 3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제2절 조사설계 및 측정도구 37
1. 조사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 37
2. 설문지 구성 및 측정도구 37
IV. 실증분석 39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2. 패스트푸드 선호도 조사 40
제2절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42
1. 신뢰도 분석 42
2. 패스트푸드점의 선택속성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43
3. 패스트푸드점의 소비자인식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45
4. 구매의도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46
제3절 가설 검증 47
V. 결론 5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5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방향 제시 61
참고문헌 62
설문지 67
Abstract 71
〈표2-1〉 각 브랜드별 심벌과 설립년도 24
〈표2-2〉 소비자 구매행동의 네 가지 유형 32
〈표3-1〉 설문지 구성 38
〈표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4-2〉 표본의 패스트푸드 선호도조사 40
〈표4-3〉 패스트푸드점의 신뢰도 분석 43
〈표4-4〉 패스트푸드점의 선택속성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44
〈표4-5〉 패스트푸드점의 소비자인식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45
〈표4-6〉 패스트푸드의 구매의도에 대한 변수의 요인분석 46
〈표4-7〉 패스트푸드점의 선택속성과 패스트푸드의 품질의 상관관계 분석 47
〈표4-8〉 패스트푸드점의 선택속성과 패스트푸드 편의성의 상관관계 분석 49
〈표4-9〉 패스트푸드점의 브랜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4-10〉 패스트푸드점의 레스토랑 실내분위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4-11〉 패스트푸드점의 메뉴 시각적 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4-12〉 패스트푸드점의 메뉴 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4-13〉 패스트푸드점의 물리적 요소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4-14〉 실증분석의 정리 55
〈그림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2-1〉 KFC CHAMPS PROGRAM 16
〈그림2-2〉 롯데리아 기업정신 17
〈그림2-3〉 버거킹 QSC 시스템 18
〈그림2-4〉 맥도날드 QSC & V 19
〈그림2-5〉 맘스터치의 의미 19
〈그림3-1〉 연구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