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문제 제기 14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 구성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시장지향성의 개념 및 측정 26
1. 시장지향성의 개념 26
2. 시장지향성의 측정 33
제2절 시장지향성 관련 선행연구 48
1. 시장지향성의 선행연구 48
2. 시장지향성의 조절변수와 결과변수 54
제3절 기업가지향성 및 선행연구 65
1. 기업가지향성의 개념 및 측정 65
2. 기업가지향성의 선행연구 75
제3장 연구문제, 연구모형 및 가설 82
제1절 연구문제 82
1. 연구문제 1 82
2. 연구문제 2 85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 87
1. 연구모형 87
2. 가설 88
제4장 조사 설계와 자료 수집 99
제1절 조사 설계 99
1. 표본 선정 99
2. 측정도구의 구성 103
3. 설문지의 구성 112
제2절 자료 수집 114
1. 설문조사의 과정 114
2. 응답기업의 특성 115
제5장 실증분석 118
제1절 실증분석의 범위 및 방법 118
제2절 측정도구의 정제 120
1. 시장지향성 측정도구의 검증 및 정제 120
2. 시장지향성 수정척도 비교 141
3. 기업가지향성 측정도구의 정제 146
4. 기업성과 측정도구의 정제 148
제3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150
1. 측정방법 비교 150
2. 종합 157
제4절 연구가설 검증 161
1. 주효과 검증 162
2. 조절효과 검증 164
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74
제5절 연구결과의 논의 179
1. 연구문제 1 179
2. 연구문제 2 182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85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8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88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191
참고문헌 193
부록 212
부록 1 : 설문지 1차 212
부록 2 : 설문지 2차 220
Abstract 221
표 1. 연구의 구성 25
표 2. 시장지향성의 정의 32
표 3. Narver & Slater(1990)의 측정척도 항목수와 신뢰도 34
표 4. Jaworski & Kohli(1993)의 측정척도 항목수와 신뢰도 37
표 5. 시장지향성 척도 비교 42
표 6. 시장지향성 척도별 신뢰도와 타당도 비교 44
표 7. 시장지향성 요약척도 - MORTN 척도항목 45
표 8. 시장지향성 조절변수 관련 연구결과 55
표 9. 기업가지향성의 정의 68
표 10. 기업가지향성의 구성개념과 그 정의 72
표 11.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에 관한 주요 연구 81
표 12. 이노비즈와 메인비즈의 인증조건 101
표 13. 표본기업의 업종별 구성 102
표 14. 표본기업의 지역별 분포 103
표 15. 시장지향성 MKTOR 척도 측정항목 105
표 16. 시장지향성 MARKOR 척도 측정항목 106
표 17. 시장지향성 DFW 척도 측정항목 107
표 18. 기업가지향성 측정항목 109
표 19. 환경특성 측정항목 110
표 20. 기업성과 측정항목 111
표 21. 설문지의 구성 113
표 22. 응답기업의 특성 117
표 23. MKTOR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22
표 24. MKT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23
표 25. MKTOR 척도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124
표 26. MKTOR 척도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125
표 27. MKTOR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비교 126
표 28. 수정된 MKT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27
표 29. MARKOR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28
표 30. MARK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29
표 31. MARKOR 척도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1
표 32. MARKOR 척도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2
표 33. MARKOR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비교 133
표 34. 수정된 MARKOR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34
표 35. DFW 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35
표 36. DFW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36
표 37. DFW 척도 최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7
표 38. DFW 척도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8
표 39. DFW 척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비교 139
표 40. 수정된 DFW 척도 확인적 요인분석 140
표 41. 시장지향성 수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141
표 42. 시장지향성 수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42
표 43. 수정 시장지향성 하위변수 개념 간 상관관계 제곱행렬(Φ² matrix) 143
표 44. 시장지향성 수정척도의 확인적 요인분석 144
표 45. 수정 시장지향성 개념 간 상관관계제곱 행렬(Φ² matrix) 145
표 46. 기업가지향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6
표 47. 기업가지향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47
표 48. 기업가지향성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7
표 49. 기업성과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8
표 50. 기업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49
표 51. 기업성과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49
표 52. 측정모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52
표 53. 측정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53
표 54. 측정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3
표 55. 측정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 154
표 56. 2차 요인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적합도 결과 155
표 57. 2차 요인모델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5
표 58. 2차 요인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 157
표 59. 시장지향성 척도에 대한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8
표 60. 측정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MARKOR 159
표 61. 측정모델 개념 간 상관관계의 제곱 행렬(Φ² matrix)-DFW 160
표 62. 연구모형 적합도 결과 161
표 63. 연구가설 1의 검증결과 162
표 64. 연구가설 2의 검증결과 163
표 65. 환경특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64
표 66. 시장변동성과 기술변동성 집단 간 차이 165
표 67. 가설 3과 4의 분석결과 168
표 68. 가설 5와 6의 분석결과 172
표 69. 가설검증의 요약 174
표 70. 환경변수 상호작용에 따른 집단 간 비교 176
표 71. 직급에 따른 집단 간 비교 178
그림 1. Naver & Slater(1990)의 시장지향성 개념 28
그림 2. Jaworski & Kohli(1993)의 시장지향성 모델 30
그림 3. Kirca et al.(2005) 시장지향성 메타분석 개념도 50
그림 4. Lumpkin & Dess(1996)의 기업가지향성 모델 71
그림 5. 연구문제 1과 2 83
그림 6. 연구모형 88
그림 7. 분석의 흐름도 119
그림 8. 시장지향성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환경특성의 조절효과 169
그림 9. 기업가지향성과 기업성과의 관계에서 환경특성의 조절효과 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