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인성교육의 개념과 현황 13
1) 인성과 인성교육 13
2) 인성교육의 논의 배경 18
3) 국내 인성교육의 현황 29
2. 학교 인성교육과 교과교육 34
1) 학교 인성교육의 내용 34
2) 학교 인성교육의 문제점 36
3) 교육부의 인성교육 강화 기본 계획 38
4) 교육부가 고시한 인성교육 7대 핵심 덕목 39
4) 교과 교육과 인성 교육 40
3. 선행 연구 분석 51
1) 교육과정 사회학적 교과서 분석 사례 51
2) 인성교육 관련 교과서 분석 사례 55
III. 연구 방법 57
1. 분석 대상 57
2. 분석 기준 57
3. 분석 방법 59
IV. 연구 결과 62
1. 교과별 인성 교육 내용 62
2. 분석 결과 64
1) 정직 65
2) 책임 66
3) 존중 68
4) 배려 69
5) 공감 71
6) 소통 73
7) 협동 74
3. 논의 76
V. 결론 79
1. 요약 및 결론 79
2.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88
〈표II-1〉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교 인성교육의 요소 35
〈표II-2〉 교육부 고시 인성교육 7대 핵심 덕목 39
〈표II-3〉 교육과정 기준 지도와 인성 발달(인성교육 요소 통합 방식) 44
〈표II-4〉 교과별 인성교육을 위한 주제 활동 예시 45
〈표III-1〉 분석 대상 교과서 57
〈표III-2〉 분석 준거 59
〈표III-3〉 분석 틀 61
〈표IV-1〉 도덕과 5학년 교과서의 인성 교육 내용 분석 62
〈표IV-2〉 '인성 7대 핵심 덕목'별 분석 현황 64
[그림 II-1] 비인지적 역량=삶의 질 결정 요인들 17
[그림 II-2] 고등학교의 학업중단 사유 33
[그림 IV-1] '인성 7대 핵심 덕목'의 교과별 분포 현황 65
[그림 IV-2] '정직'의 교과별 분포 현황 65
[그림 IV-3] '책임'의 교과별 분포 현황 67
[그림 IV-4] '존중'의 교과별 분포 현황 68
[그림 IV-5] '배려'의 교과별 분포 현황 70
[그림 IV-6] '공감'의 교과별 분포 현황 71
[그림 IV-7] '소통'의 교과별 분포 현황 73
[그림 IV-8] '협동'의 교과별 분포 현황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