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연구방법 12
II. 발성 이론 14
1. 소리와 음성 14
2. 발성 자세 18
3. 호흡 19
4. 발성 (소리) 26
5. 공명 30
6. 발음 (딕션) 32
III. 벨칸토 발성법과 판소리 발성법의 소개 35
1. 벨칸토 발성법 35
2. 판소리 발성법 39
IV. 벨칸토 발성법과 판소리 발성법의 비교(뮤지컬 오페라의 유령과 뮤지컬 서편제를 예로 들어) 46
1. 소리비교 (음역, 가창 기법) 46
1) 판소리 발성의 소리 46
2) 벨칸토 발성법의 소리 53
3) 뮤지컬 '서편제'중 '원망'과 'The phantom of the opera 중 Think of me'의 소리 비교 56
2. 호흡비교 58
1) 판소리 발성법의 호흡 58
2) 벨칸토 발성법의 호흡 60
3) 뮤지컬 '서편제'중 '원망'과 'The phantom of the opera 중 Think of me'의 호흡 비교 62
3. 발성 비교 64
1) 판소리 발성법의 발성 64
2) 벨칸토발성법의 발성 67
3) 뮤지컬 '서편제' 중 '원망'과 ' The phantom of the opera 중 Think of me'의 발성 비교 69
4. 공명비교 72
1) 판소리발성법의 공명 72
2) 벨칸토발성법의 공명 73
3) 뮤지컬 '서편제' 중 '원망'과 'The phantom of the opera 중 Think of me'의 공명 비교 75
5. 발음비교 78
1) 판소리 발성법의 발음 78
2) 벨칸토 발성법의 발음 79
3) 뮤지컬 '서편제'중 '살다보면', '원망'에 사용된 발음과 'The phantom of the opera 중 Think of me'에 사용된 발음 비교 80
V. 결론 82
참고문헌 84
부록_국내 음악극에 사용된 '배우의 발성' 관련 신문기사자료 86
〈부록 1〉 뮤지컬, 이젠 트로트처럼 불러라 86
〈부록 2〉 [I LOVE 뮤지컬 coverstory] 오페라의 유령, 그 매력은... 88
〈부록 3〉 [뉴스클립] Special Knowledge 〈512〉 판소리의 모든 것 89
Abstract 94
〈표 1〉 판소리의 7가지 장단 41
〈표 2〉 판소리의 4요소 42
〈표 3〉 연구자들의 득음에 관한 견해 52
〈표 4〉 사람 목소리의 주파수 55
〈표 5〉 오케스트라 악기의 주파수 55
〈그림 1〉 횡격막 23
〈그림 2〉 횡경막 변화 24
〈그림 3〉 발성 기관 27
〈그림 4〉 공명기관 30
〈그림 5〉 생체에너지의 기본 구성도 44
〈그림 6〉 단전의 기초원리와 단전호흡의 훈련방법 45
〈그림 7〉 각 파트의 음역 53
〈그림 8〉 모음의 위치 79
〈악보1〉 폭각질 목 예시 49
〈악보2〉 뮤지컬 '서편제' 중 '원망'의 고음역 부분 76
〈악보3〉 'The phantom of the opera 중 Think of me'의 고음역 부분 77
〈악보4〉 뮤지컬 '서편제' 중 '살다 보면' 80
〈악보5〉 뮤지컬 '서편제' 중 '원망' 80
〈사진 1〉 오페라의 유령 중 'Think of me'를 연주하는 두 가창자의 모습 62
〈사진 2〉 서편제 중 '원망'을 연주하는 두 가창자의 모습 63
〈사진 3〉 판소리 가창자들의 성대모양 71
〈사진 4〉 일반 성대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