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통합교육 17
1) 통합교육의 개념 17
2) 통합교육의 역사 18
3) 통합교육의 효과성 19
4) 통합보육 현황 20
5) 장애영유아 관련법 21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23
1) 교사의 준비 23
2) 교사의 역할 23
3) 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제도 25
3. 장애통합어린이집 27
1) 장애통합어린이집의 개념 27
2) 장애통합어린이집의 장애영유아 이용대상자 27
3) 장애통합어린이집의 설치기준 27
4) 장애통합어린이집의 정부지원 내용 27
5) 장애통합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 현황 28
6) 한국의 장애통합어린이집 현황 29
4. 선행연구 검토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도구 37
3. 자료수집 38
1) 예비조사 38
2) 본 조사 38
4.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및 해석 40
1.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40
1)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40
2. 장애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분석 66
1) 장애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인식 차이 66
3.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83
1)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연령, 경력, 결혼유무, 통합교육 경험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87
V.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및 논의 98
2. 제언 107
참고문헌 108
부록 112
국문초록 117
ABSTRACT 119
〈표 1〉 어린이집 유형별 재원 장애아동 현황 20
〈표 2〉 특수보육어린이집현황 21
〈표 3〉 서울·경기 소재 장애통합어린이집 보육교직원 현황 28
〈표 4〉 주체별 장애통합어린이집 현황 29
〈표 5〉 연구대상 교사의 배경변인별 분포 표 34
〈표 6〉 설문지 문항 구성 표 37
〈표 7〉 장애전담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40
〈표 8-1〉 장애전담교사의 연령별 통합교육 인식 차이 44
〈표 8-2〉 장애전담교사의 연령별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45
〈표 9-1〉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의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49
〈표 9-2〉 장애전담교사의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50
〈표 10-1〉 장애전담교사의 결혼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52
〈표 10-2〉 장애전담교사의 결혼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53
〈표 11〉 장애전담교사의 소지한 자격증 보유 현황 55
〈표 12-1〉 장애전담교사의 특수정교사 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55
〈표 12-2〉 장애전담교사의 특수정교사 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56
〈표 13-1〉 장애전담교사의 보육교사 자격증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59
〈표 13-2〉 장애전담교사의 보육교사 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59
〈표 14-1〉 장애전담교사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62
〈표 14-2〉 장애전담교사의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증 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63
〈표 15〉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66
〈표 16-1〉 일반교사의 연령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69
〈표 16-2〉 일반교사의 연령별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70
〈표 17-1〉 일반교사의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73
〈표 17-2〉 일반교사의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 차이 74
〈표 18-1〉 일반교사의 결혼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77
〈표 18-2〉 일반교사의 결혼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78
〈표 19-1〉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80
〈표 19-2〉 장애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유무에 따른 통합교육에 대한 하위문항별 인식의 차이 81
〈표 20-1〉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83
〈표 20-2〉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견해의 하위문항별 차이 84
〈표 21-1〉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연령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87
〈표 21-2〉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연령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ANOVA table 88
〈표 22-1〉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90
〈표 22-2〉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경력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 ANOVA table 91
〈표 23-1〉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결혼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93
〈표 23-2〉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결혼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ANOVA table 93
〈표 24-1〉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유무별 인식의 차이 95
〈표 24-2〉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유무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 ANOVA table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