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차이를 비교하여 장애통합어린이집의 통합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는 통합교육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가?
2) 장애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는 통합교육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가?
3)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장애아동반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경기도 소재 장애통합어린이집의 장애전담교사 204명과 일반교사 184명을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평가하기 위해 이경화(2012)의 연구도구인 설문지를 15명의 예비조사를 거쳐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한 질문지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통합어린이집 장애전담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을 분석한 결과, 통합교육 발전을 위한 개선방안, 통합교육에 관한 관심과 필요성,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 준비도, 통합교육의 효과성 순으로 높게 인식하였다. 배경변인별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그리고 결혼을 한 경우와 특수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경우가 통합교육에 관한 관심과 필요성, 효과성, 개선방안에서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장애통합어린이집 일반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을 분석한 결과, 개선방안,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 준비도, 통합교육에 관한 관심과 필요성, 통합교육의 효과성 순으로 높게 인식하였다. 배경변인별 연령과 경력이 높을수록, 결혼을 한 경우와 통합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경우가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 효과성, 개선방안에 관심이 높았다.
셋째, 장애통합어린이집에서의 장애전담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장애전담교사가 일반교사보다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 효과성, 개선방안에 높게 인식하였다. 그렇지만, 통합교육을 위한 어린이집 준비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배경변인별로 25~30세 미만과 2~4년 경력의 장애전담교사가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에 높게 인식을 한 반면, 효과성에 대해 2년 이하와 36세 이상의 장애전담교사가 높게 인식하였다. 개선방안에서는 경력과 연령이 높을수록, 기혼인 장애전담교사가 높게 인식하였다. 그러나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은 미혼교사가 더 높게 인식하였다. 경험이 없는 일반교사가 경험이 없는 장애전담교사보다 준비도와 효과성에서 더 높게 인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