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보육교사 15
1) 보육교사의 개념 15
2) 보육교사의 역할 16
3) 보육교사의 자질 18
2. 긍정심리자본 19
1) 긍정심리자본 개념 19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21
3. 직무만족 28
1) 직무만족의 개념 28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30
3) 직무만족의 중요성 31
4)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33
4.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38
1)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개념 38
2) 교사-영아 간 상호작용 39
3)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 42
III.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2. 연구도구 46
1) 긍정심리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46
2) 직무만족 47
3)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48
3. 연구절차 49
4. 자료분석방법 50
IV. 연구결과 51
1.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차이 분석 51
1)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평균의 차이 분석 51
2) 교직경력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평균의 차이 분석 53
3) 해당학급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평균의 차이 분석 55
4) 학력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평균의 차이 분석 58
2.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분석 60
3.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4. 긍정심리자본이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67
5.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70
V. 논의 및 결론 74
1. 요약 74
2. 논의 및 결론 76
3. 제언 80
참고문헌 81
부록_설문지 94
국문초록 102
Abstract 105
〈표 1〉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21
〈표 2〉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4
〈표 3〉 긍정심리자본 설문지의 구성 46
〈표 4〉 직무만족 설문지의 구성 47
〈표 5〉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설문지의 구성 48
〈표 6〉 어린이집 유형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평균 차이 분석 51
〈표 7〉 교직경력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평균 차이 분석 53
〈표 8〉 해당학급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평균 차이 분석 56
〈표 9〉 학력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평균 차이 분석 58
〈표 10〉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분석 61
〈표 11〉 긍정심리자본과 원장의 운영방식 및 태도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2
〈표 12〉 긍정심리자본과 사회적 인식 및 처우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3
〈표 13〉 긍정심리자본과 보육환경 및 복지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4
〈표 14〉 긍정심리자본과 보육업무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4
〈표 15〉 긍정심리자본과 동료교사와의 관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5
〈표 16〉 긍정심리자본과 학부모와의 관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6
〈표 17〉 긍정심리자본과 정서적 상호작용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7
〈표 18〉 긍정심리자본과 언어적 상호작용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8
〈표 19〉 긍정심리자본과 행동적 상호작용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69
〈표 20〉 직무만족도와 정서적 상호작용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1
〈표 21〉 직무만족도와 언어적 상호작용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2
〈표 22〉 직무만족도와 행동적 상호작용과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