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및 경기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371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네 가지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5문항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을 살펴보기 위하여 Luthans, Youssef & Avolio(2007)의 기존 측정도구를 한혜영(2013)이 번안하여 사용한 긍정심리자본 척도의 설문지를 보육교사가 응답하기에 적절한 문항으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직무만족은 조성연(2011)이 구성한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 측정 도구를 2011년 표준화를 위한 타당화 연구를 통해 검증 된 척도를 사용하였다.
넷째,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은 이정숙(2003)이 구성한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보육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또한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집단 간 평균 차이 분석에서는 교직경력, 학력에 따른 긍정심리자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에서는 교직경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학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도,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원장운영방식 및 태도, 사회적 인식 및 처우, 보육환경과 복지, 동료교사와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요인에서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는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 하위 요인 중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 요인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직무만족,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함께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과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을 하는데 긍정심리자본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아본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해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심리가 교사 개인과 조직의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며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을 줌으로써 보육의 질을 높이는 데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