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영유아의 두뇌발달과 교육 15
1) 영유아기 두뇌 발달 15
2) 영유아기 두뇌 구조의 발달 21
3) 영유아기 교육과 관련한 주요 신경회로의 발달 26
4) 영유아기 두뇌발달 교육의 중요성 33
2. 유아의 두뇌발달교육 프로그램 37
1) 유아의 온 머리교육 37
2) 유아의 BGA교육 프로그램 38
3) 유아의 브레인 씨 38
4) 유아의 브레인해빛 39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측정도구 42
3. 실험설계 43
4. 두뇌발달교육 프로그램 43
5. 연구절차 44
6. 분석방법 45
IV. 연구결과 46
1. 연구대상자의 동질성 46
2. 두뇌발달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수리력의 변화 48
3. 두뇌발달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기억력의 변화 55
4. 두뇌발달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공간지각력의 변화 62
V. 논의 및 결론 69
1. 논의 69
2.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부록[원문불량;p.82-83] 86
국문초록 117
Abstract 119
[표 1] 신경세포(Neuron)의 발달 시기 17
[표 2] 영유아기의 교세포(glialcells) 발달 18
[표 3] 시냅스(Synapse)와 수초화의 발달 20
[표 4] 대뇌 피질의 구조와 기능 23
[표 5] 변연계, 기저핵, 편도, 해마, 시상, 시상하부의 구조와 기능 24
[표 6] 뇌간과 구조와 기능 25
[표 7] 시기별 대소 근육 발달 순서 27
[표 8] 시기별 신체운동과 관련한 두뇌 발달 28
[표 9] 시기별 사회·정서와 관련한 두뇌 발달 30
[표 10] 시기별 언어와 관련한 두뇌 발달 31
[표 11] 시기별 인지와 관련한 두뇌 발달 33
[표 12] 시지각 주의력 교육방법 40
[표 13] 청지각 주의력 교육방법 41
[표 14] 생각스피치 교육방법 41
[표 15] 브레인해빛 프로그램 44
[표 16] 유아의 연구대상자의 동질성 검사 46
[표 17] 수리력 하위요인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48
[표 18] 수리력 하위요인에 대한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 결과 52
[표 19] 수리력 하위요인 집단별 사전·사후 평균 차이 분석 54
[표 20] 기억력 하위요인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21] 기억력 하위요인에 대한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 결과 59
[표 22] 기억력 하위요인 집단별 사전·사후 평균 차이 분석 61
[표 23] 공간지각력 하위요인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24] 공간지각력 하위요인에 대한 반복측정에 의한 변량분석결과 66
[표 25] 공간지각력 하위요인 집단별 사전·사후 평균 차이 분석 68
[그림 1] 신경계 내 세포들 15
[그림 2] 신경세포구조 16
[그림 3] 교세포의 기능 18
[그림 4] 정보전달 과정 19
[그림 5] 연령에 따른 시냅스 밀도 21
[그림 6] 대뇌 피질의 수직 (좌), 수평 절개면 (우) 22
[그림 7] 수리력 인지에 대한 집단 간 비교 49
[그림 8] 수리력 판단에 대한 집단 간 비교 49
[그림 9] 수리력 집중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0
[그림 10] 수리력 두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0
[그림 11] 수리력 좌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0
[그림 12] 수리력 우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1
[그림 13] 기억력 인지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6
[그림 14] 기억력 판단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6
[그림 15] 기억력 집중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7
[그림 16] 기억력 두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7
[그림 17] 기억력 좌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7
[그림 18] 기억력 우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58
[그림 19] 공간지각력 인지에 대한 집단 간 비교 63
[그림 20] 공간지각력 판단에 대한 집단 간 비교 63
[그림 21] 공간지각력 집중에 대한 집단 간 비교 64
[그림 22] 공간지각력 두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64
[그림 23] 공간지각력 좌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64
[그림 24] 공간지각력 우뇌에 대한 집단 간 비교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