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17
1)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 17
2)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양성과정 18
3) 행정체계 21
4) 이원화의 문제점 22
2.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논의 25
1) 통합에 관한 정의 26
2) 통합 논의의 등장 배경과 진행 현황 27
3) 누리과정 30
3.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해외 사례 34
1) 스웨덴 34
2) 뉴질랜드 35
3) 덴마크 36
4) 영국 37
III.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40
3. 연구절차 41
1) 예비조사 41
2) 본조사 41
4. 자료분석 42
IV. 연구결과 43
1.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의미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3
2.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6
1)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6
2)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53
3.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방식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66
1) 통합 후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66
2) 통합 후 교사 자격에 대한 인식 74
3) 통합 후 기관의 운영방식에 대한 인식 82
4) 통합 후 관장부처의 지원방식 및 관리에 대한 인식 87
V. 논의 및 결론 94
1. 논의 94
2. 결론 100
3. 제언 102
참고문헌 103
부록_설문지 108
국문초록 115
ABSTRACT 118
〈표 1〉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19
〈표 2〉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양성체계 20
〈표 3〉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추진 방안 28
〈표 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내용범주와 내용 33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39
〈표 6〉 설문지 문항 구성표 40
〈표 7〉 통합의 의미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44
〈표 8〉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47
〈표 9〉 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49
〈표 10〉 통합이 불필요한 이유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51
〈표 11〉 통합 가능성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54
〈표 12〉 통합 실현을 위한 현재 상황 개선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56
〈표 13〉 통합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할 작업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58
〈표 14〉 통합이 불가능한 이유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60
〈표 15〉 이원화된 상태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62
〈표 16〉 이원화된 상태의 개선될 점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64
〈표 17〉 통합 후 교육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67
〈표 18〉 통합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체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69
〈표 19〉 통합 후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강조점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72
〈표 20〉 통합 후 교사 자격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75
〈표 21〉 통합 후 교사양성기관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77
〈표 22〉 교사자격 통합 후 조정할 문제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79
〈표 23〉 통합 후 기관의 운영형태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82
〈표 24〉 통합 후 정규 운영시간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85
〈표 25〉 통합 후 교육비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88
〈표 26〉 통합 후 재정지원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90
〈표 27〉 통합 후 지도·감독에 대한 학부모의 응답 92
[그림 1] 유아교육 행정체계 21
[그림 2] 보육 행정체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