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흐름과 통합 현황을 살펴보고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의미를 학부모들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1)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방식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1)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후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후 교사 자격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후 기관의 운영방식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4)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후 관장부처의 지원방식 및 관리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부모 41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 도구는 이정순(2010)의 설문지를 학부모를 대상으로 수정·보완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5문항과 통합의 의미 1문항, 통합의 필요성 3문항, 통합의 가능성 6문항, 통합 후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3문항, 통합 후 교사자격 3문항, 통합 후 기관의 운영방식 2문항, 통합 후 기관의 지원 및 관리 3문항의 총 21문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2015년 10월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10월부터 11월까지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과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일반적 특징에 따라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인식이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의미에 대해 학부모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서비스 기능의 통합으로 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통합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높게 나타났다. 통합이 필요한 이유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을 모두 높여서 영·유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서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통합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는 학부모가 필요에 따라서 유아교육과 보육 중에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가능성에 대해 대다수의 학부모는 실현 가능하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현 상황의 개선점으로는 행정 및 지원체계는 일원화 하되, 연령에 따라 만0~2세는 어린이집이, 만 3~5세는 유치원이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고,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을 위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작업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프로그램 운영 협의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이유는 영아와 유아라는 발달적 특성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통합이 가능하지 않지만 현 이원화된 상태에는 개선될 점이 있다고 응답하고 있다. 개선될 점은 교육비의 기준과 기관의 운영시간에 조정, 교사의 자격 기준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방식에 대한 인식으로 통합 후의 교육내용에 대하여 현행 유아교육과정과 보육과정을 모두 없애고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인식하였으며, 통합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체는 각 분야의 대표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통합 후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의 강조점은 부모들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교육내용을 다양화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통합 후 교사의 자격기준은 현행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을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혼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교사는 3년제 전문대학 이상의 과정에서 양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의 자격 통합 후에는 통합된 자격제도 안에 유아의 연령에 따른 구분을 두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후 기관의 운영형태는 공립으로 모두 흡수되어야 한다고 보며, 통합 후 정규적인 교육·보육시간은 희망에 따른 시간제를 선호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재정지원은 인건비 지원이 가장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향후 유아교육과 보육의 지도와 감독은 원아관리 부분에서 가장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인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