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1) 그리기 표상능력 14
2) 비계설정 (Scaffolding)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유아미술의 발달 16
1) 로웬펠드(V.Lowenfeld. 1903~1960) 21
2)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1980) 27
3) 비고츠키(Lev S. Vygotsky, 1896~1934) 32
2. 유아 미술 지도법의 효과 41
1) 로웬펠드(Victor Lowenfeld) 미술이론의 교육적 영향 41
2) 비고츠키(Vygotsky) 근접발달(ZPD)교육적 의미 43
3) 노래와 그리기 연합활동의 교육적 효과 48
3. 노래와 그리기의 표상능력과 창의성 53
1) 노래와 그리기의 연합활동과 표상능력의 관계 53
2) 노래와 그리기의 연합활동과 창의성의 관계 56
III. 연구 방법 59
1. 연구대상 59
2. 연구절차 59
1) 연구보조원 훈련 및 검사자간 일치도 60
2) 사전 검사 70
3) 실험 처치 70
3. 측정도구 73
1) 유아 그리기 표상능력 평가척도 73
2) 창의성 검사 75
4. 자료분석 77
IV. 연구결과 및 해석 78
1. 노래와 그리기 연합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리기 표상 능력에 미치는 영향 78
2. 노래와 그리기 연합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81
V. 논의 및 결론 86
1. 요약 86
2. 논의 및 결론 87
3. 시사점 및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97
[부록 1] 실험집단 노래와 그리기 연합활동 프로그램 활동계획안 (1회기~12회기) 98
[부록 2] 실험집단 노래와 그리기 연합활동 프로그램 활동 악보 (QR코드 삽입) 99
[부록 3] 비교집단 누리교육과정 활동계획안 (1회~12회기) 122
국문초록 134
Abstract 136
〈표 1〉 자기표현과 모방의 특징 24
〈표 2〉 사고의 방향 25
〈표 3〉 로웬펠드(Lowenfeld)의 미술표현 발달 단계 25
〈표 4〉 근접발달 영역의 역동성 35
〈표 5〉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상호 작용관점 비교 40
〈표 6〉 교사의 비계설정(scaffolding)지도 계획표 47
〈표 7〉 연구대상 유아의 집단별 성별 및 연령 현황 59
〈표 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일과운영 61
〈표 9〉 교사 훈련 시기 및 내용 61
〈표 10〉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64
〈표 11〉 비교집단의 누리과정 66
〈표 12〉 연구의 절차 72
〈표 13〉 그리기 표상능력 측정도구 문항과 내용 73
〈표 14〉 그리기 표상능력에 대한 집단 간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78
〈표 15〉 그리기 표상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평균 변화 79
〈표 16〉 사전 검사에서의 실험집단·비교집단 결과와 차이의 유의성 79
〈표 17〉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차이의 유의성 80
〈표 18〉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후 검사결과 차이의 유의성 80
〈표 19〉 집단 간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 81
〈표 20〉 유창성에 사전·사후 평균 변화 82
〈표 21〉 독창성에 사전·사후 평균 변화 82
〈표 22〉 추상성에 사전·사후 평균 변화 82
〈표 23〉 정교성에 사전·사후 평균 변화 82
〈표 24〉 성급한 종결에 대한 사전·사후 평균 변화 83
〈표 25〉 평균 창의력 지수(I)에 대한 사전·사후 평균 변화 83
〈표 26〉 평균 창의력 지수(II)에 대한 사전·사후 평균 변화 83
〈표 27〉 TTCT 사전 검사에서의 실험집단·비교집단 결과와 차이의 유의성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