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문제 15
제3절 용어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청소년 야구선수의 이해 18
1. 청소년기 18
2. 팀 스포츠와 야구 21
3. 청소년기 야구선수의 특징 22
제2절 팀 스포츠 경기력의 이해 24
1. 개인적인 경기력 향상 요인 24
2. 응집력에 의한 경기력 향상 요인 25
제3절 음악치료 28
1. 음악치료의 효과 30
2. 음악치료 방법 31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대상 37
제2절 측정도구 38
1. 스포츠 수행전략 검사지 38
2. 집단종목 팀의 집단 응집력 검사지 39
3. 참여자들의 경험적 보고 40
4. 신뢰도 분석 40
제3절 연구 설계 및 절차 42
1. 연구 설계 42
2.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44
제4장 연구결과 52
제1절 개인의 스포츠 수행전략에 대한 사전·사후 비교분석 52
제2절 팀 응집력에 대한 사전·사후 비교분석 58
제3절 음악치료 후 개인의 경험적 보고 63
1. 스포츠 수행전략 측면 63
2. 팀 응집력 측면 68
제5장 논의 70
제1절 음악치료 활동이 청소년 야구선수의 스포츠 수행 전략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70
제2절 음악치료 활동이 청소년 야구선수의 팀 응집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71
제6장 결론 및 제언 73
제1절 결론 73
제2절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78
〈부록1〉 12회기 음악치료 활동 세부안 78
〈부록2〉 스포츠 수행전략 검사지 90
〈부록3〉 스포츠 수행전략 요인별 문항구성 92
〈부록4〉 집단 응집력 검사지 93
〈부록5〉 집단 응집력 요인별 문항구성 96
〈부록6〉 음악치료 활동에 사용된 음악 LIST 97
〈부록7〉 음악치료 활동에 사용된 가사악보 98
〈부록8〉 Hello Song 악보 102
〈부록9〉 Good bye Song 악보 103
〈부록10〉 응원가 악보 104
〈부록11〉 숫자악보 106
〈부록12〉 색깔 악보 107
〈부록13〉 앙상블 악보 109
〈부록14〉 차임벨 색 지정 111
〈부록15〉 음악치료 활동에 사용된 악기 LIST 112
Abstract 117
〈표 2-1〉 집단 응집력 행동지표 27
〈표 2-2〉 메리암이 분류한 음악의 10가지 기능 29
〈표 2-3〉 개스턴이 분류한 음악의 사회적 기능 29
〈표 3-1〉 스포츠 수행전략의 요인별 개념 38
〈표 3-2〉 집단 응집력의 요인별 개념 39
〈표 3-3〉 스포츠 수행전략 및 집단 응집력의 척도 신뢰도 41
〈표 3-4〉 음악치료 프로그램 절차 45
〈표 3-5〉 음악치료 프로그램 12회 내용 46
〈표 4-1〉 실험집단의 스포츠 수행전략 사전·사후 검사 53
〈표 4-2〉 비교집단 A의 스포츠 수행전략 사전·사후 검사 56
〈표 4-3〉 비교집단 B의 스포츠 수행전략 사전·사후 검사 57
〈표 4-4〉 실험집단의 팀 응집력 사전·사후 검사 58
〈표 4-5〉 비교집단 A의 집단 응집력 사전·사후 검사 61
〈표 4-6〉 비교집단 B의 집단 응집력 사전·사후 검사 62
〈표 4-7〉 긍정적인 감정경험의 말 64
〈표 4-8〉 스트레스 관리의 말 64
〈표 4-9〉 적극적인 자세의 말 65
〈표 4-10〉 집중력 향상의 말 66
〈표 4-11〉 자신감 증진의 말 67
〈표 4-12〉 동료들과 소통하기의 말 68
〈표 4-13〉 성공적인 '팀워크' 경험의 말 69
〈그림 4-1〉 스포츠 수행전략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비교 I 54
〈그림 4-2〉 스포츠 수행전략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비교 II 55
〈그림 4-3〉 팀 응집력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비교 I 59
〈그림 4-4〉 팀 응집력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검사 비교 II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