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0
2. 선행연구 12
II. K-Pop의 전반적 양상 16
1. 댄스음악의 등장 16
2. 아이돌 시대의 시작 17
3. 발전된 2세대 아이돌 18
4.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3세대 아이돌 18
5. 4세대 아이돌과 현재의 K-Pop 20
III. K-Pop 장르편중의 원인 23
1.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 기기의 보급 23
가. 스마트 기기 보급에 따른 10대 위주의 문화형성 24
나. 미디어 발달로 인한 비주얼 강조 28
다. 음반제작 편의에 의한 아이돌 형성 29
2. 대형기획사의 독점과 과도한 상업성 30
IV. K-Pop의 장르편중 35
1. 아이돌 위주의 장르편중 35
2. 장르편중 현상의 심각성 37
V. 장르편중이 가져오는 문제점 46
1. 빠른 소비 싸이클로 인한 후크송 일색 46
2. 경쟁체제가 불러온 선정성 50
3. 그 외 아이돌 편중현상에 의한 문제점 52
VI. 장르편중 해소를 위한 현행 정책 및 지원 제도 58
1. 음원사재기 근절제도 도입 58
2. 예술인 복지법 60
3. 인디음악과 원로 음악인지원 63
4. K-Pop 해외 쇼케이스 개최 지원 63
5. 신인뮤지션 발굴·육성지원 및 기회제공 64
6. 지역 기반형 '음악창작소' 조성지원 65
VII. 결론 67
참고문헌 69
Abstract 80
〈표 3-1〉 성·연령별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 보유 현황 24
〈표 3-2〉 음악 감상 시 주이용 매체 26
〈표 3-3〉 5인조 아이돌 데뷔 활동비용 30
〈표 3-4〉 활동 아이돌 소속사 비율 32
〈표 4-1〉 2015년 데뷔 연예인 38
〈표 4-2〉 2014년 오리콘 차트 연간 랭킹 - 음반 43
〈표 4-3〉 2014년 가온 차트 연간 랭킹 - 음반 44
〈표 5-1〉 온라인 음원 서비스 이용 46
〈표 5-2〉 국내 대표 후크곡 48
〈표 5-3〉 후크 시작 시간과 반복횟수 49
〈표 5-4〉 아이돌의 음악 외 활동 53
〈그림 3-1〉 국가별 스마트폰 보급률 순위 25
〈그림 3-2〉 연령별 스마트폰을 통한 콘텐츠 이용 27
〈그림 4-1〉 외국인이 보는 한류 지속의 저해 요인 36
〈그림 4-2〉 연간 데뷔 아이돌 그룹 수 37
〈그림 4-3〉 2015년 데뷔 연예인 비율 39
〈그림 4-4〉 한국 가온 차트 2012결산 장르별 비중 분석 40
〈그림 4-5〉 빌보드 차트 2012결산 장르별 비중 분석 41
〈그림 4-6〉 오리콘 차트 2012결산 장르별 비중 분석 41
〈그림 5-1〉 아이돌그룹 멤버 개인별 솔로 파트 시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