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3
제2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감정이 개인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및 경영환경에서의 창의성 도구에 관한 연구: 행동실험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19
제1절 서론 19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21
1. 창의성 연구 21
2. 감정과 창의성 23
3. 성격 특성과 창의성 24
4.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 24
5. RAT(RAT, Remote Associates Test) 25
6. 인지지도 26
제3절 〈연구 1〉 감정이 개인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RAT(Remote Association Test), 개인의 성격특성, 인지적 감정조절 전략을 중심으로 28
1. 가설 설정 28
2. 연구 방법 32
3. 분석 결과 35
4. 토의 37
제4절 〈연구 2〉 경영환경에서의 개인 창의성 측정도구에 관한 연구 : RAT와 인지지도 (Cognitive Map)간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39
1. 연구 방법 39
2. 분석 결과 41
3. 토의 42
제5절 논의 및 결론 44
1. 종합 논의 44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46
제3장 개인의 감정적 각성이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ECG분석을 중심으로 47
제1절 서론 47
제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50
1.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 50
2. ECG의 개념 51
3. 창의성과 ECG연구 53
제3절 연구 방법 53
1. 실험 환경 54
2. 감정유발 도구 54
3. 실험 과정 56
4.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 평가 57
5. ECG 자료 획득 및 분석방법 58
제4절 분석 결과 58
1. 기술 통계 58
2. 분석 결과 59
제5절 논의 및 결론 60
1. 종합 논의 60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61
제4장 창의성과 심전도 (ECG)간 연관성 분석에 관한 탐색적 연구 : RAT와 심박변이도 (HRV) 분석을 중심으로 63
제1절 서론 63
제2절 연구 가설 65
제3절 연구 방법 67
1. 실험대상 및 자료분석 67
2. 실험 과정 67
제4절 분석 결과 69
1. 기술 통계 69
2. ECG 분석 결과 71
제5절 논의 및 결론 74
1. 종합 논의 74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75
제5장 개인 감정이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EEG 분석을 중심으로 77
제1절 서론 77
제2절 이론적 배경 80
1. 뇌파의 개념 80
2. 뇌파분석의 개념과 유형 81
3. 창의성과 뇌연구 82
4. 이성 및 감성적 광고 소구 83
5. 광고소구 자극을 이용한 뇌파활용 연구 84
제3절 〈연구 1〉 개인 감정이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EEG 분석을 중심으로 85
1. 연구 방법 85
2. 분석 결과 91
3. 토의 96
제4절 〈연구 2〉 뇌파(EEG) 분석을 이용한 감정 하에서의 광고 소구유형 인지수준에 따른 뇌파 활성도 차이에 관한 연구 97
1. 연구 방법 98
2. 분석 결과 105
2. 부정 감정 하에서의 인지수준 별 뇌파 활성도 차이 107
3. 토의 109
제5절 논의 및 결론 110
1. 종합 논의 110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111
제6장 결론 113
제1절 연구요약 11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7
참고 문헌 119
ABSTRACT 160
〈표2-1〉 신뢰성 검증결과 34
〈표2-2〉 타당성 검증결과 34
〈표2-3〉 판별타당도 검증결과 35
〈표2-4〉 경로 계수 37
〈표2-5〉 기술 통계 40
〈표2-6〉 대응표본t-test 검정 결과 42
〈표3-1〉 심박변이도(HRV) 지표해석 52
〈표3-2〉 기술 통계 59
〈표3-3〉 단순회귀 분석결과 60
〈표4-1〉 RAT와 HRV 지표값 도출결과 69
〈표4-2〉 각 지표별 기술통계 71
〈표4-3〉 창의성 상, 하 그룹간 HRV, 인지지도 결과 차이간 검정결과 73
〈표5-1〉 주요 뇌파별 특성 (Lee et al, 2014) 82
〈표5-2〉 문제해결 창의성 정량 평가결과 92
〈표5-3〉 뇌파 차이분석 결과 92
〈표5-4〉 감정유발 전의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과 뇌파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93
〈표5-5〉 감정유발 후의 비즈니스 문제해결 창의성과 뇌파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95
〈표5-6〉 이성 및 감성소구 102
〈표5-7〉 긍정감정 하에서의 인지수준별 뇌파 활성도 105
〈표5-8〉 부정감정 하에서의 인지수준별 뇌파 활성도 107
〈그림2-1〉 연구 모형 31
〈그림2-2〉 경로분석 결과 36
〈그림2-3〉 인지지도 작성 예시 44
〈그림4-1〉 RAT 점수 분포 70
〈그림5-1〉 뇌영역별 역할 (Lee et al., 2014) 81
〈그림5-2〉 Emotiv EPOC+ (EEG... 86
〈그림5-3〉 Wearing Emotiv EPOC+ 86
〈그림5-4〉 인지지도 예시 89
〈그림5-5〉 Emotiv EPO+ 14 채널 배치도 91
〈그림5-6〉 실험 절차 100
〈그림5-7〉 뇌파 활성도 산출식 (Brookhuis et al., 1993)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