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II. 이론적 배경 14
1. 국내 뷰티 교육 14
1-1. 국내 뷰티 교육의 개념 및 유형 14
2. 백화점 문화센터 뷰티 교육 17
2-1. 비형식 교육으로서의 평생교육 17
2-2. 백화점 문화센터 19
3.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25
3-1. 필요 인식 27
3-2. 정보 탐색 28
3-3. 대안 평가 30
3-4. 구매 결정 31
3-5. 구매 후 행동 32
4. 뷰티 교육 관련 선행연구 34
4-1. 뷰티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선행연구 34
4-2. 비형식 교육기관에 관한 선행 연구 38
III. 연구 방법 46
1. 질적 연구방법의 선정 46
2. 연구 절차 46
2-1. 면접 참여자 선정 47
2-2. 자료 수집 방법 47
3. 연구문제 50
IV. 연구 결과 52
1.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 뷰티 강좌의 수강 동기 52
1-1. 사회적 역할의 변화 52
1-2. 특별한 날을 위한 자기 연출 54
1-3. 취미 및 교양증진 55
2.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 뷰티 강좌 수강생들이 백화점 문화센터를 선택하는 동기 57
2-1. 백화점에 대한 높은 신뢰도 57
2-2. 타 평생교육기관과의 차별점 59
2-3. 기존 뷰티 강좌의 한계 60
3.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 백화점 문화센터 뷰티 강좌 수강생들이 뷰티 강좌 관련 정보를 얻는 곳 63
3-1. 백화점 문화센터의 홈페이지 64
3-2. 백화점 문화센터 카탈로그 65
4. 연구문제 4에 대한 결과: 백화점 문화센터 뷰티 강좌 수강생들이 수강 관련 정보를 선택하는 기준 67
4-1. 시간대 및 위치 67
4-2. 교육 내용 71
4-3. 강사의 자질 72
5. 연구문제 5에 대한 결과: 백화점 문화센터 뷰티 강좌 수강생들의 수강 후 행동특성 74
5-1. 수강 후 만족 행동특성 74
5-2. 수강 후 불만족 행동특성 86
V.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2
ABSTRACT 110
〈표 1〉 교육의 유형별 특성 16
〈표 2〉 평생 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기관의 분류기준 18
〈표 3〉 주요 백화점 뷰티 강좌에 대한 분류 20
〈표 4〉 문화센터 학기별 기간 22
〈표 5〉 백화점 문화센터 뷰티 강좌 분류 24
〈표 6〉 뷰티 교육의 필요성 및 요구도에 관한 선행 연구 37
〈표 7〉 평생교육기관의 뷰티 강좌 관련 선행 연구 40
〈표 8〉 백화점 문화센터 수강생에 관한 선행 연구 44
〈표 9〉 면접 참여자의 특성 48
〈표 10〉 면접 지침법 49
〈그림 1〉 교육의 3가지 유형 14
〈그림 2〉 백화점 문화센터 교육기관 분류 18
〈그림 3〉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 과정 26
〈그림 4〉 뷰티 강좌 구매의사결정과정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