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보급과 스마트 폰 앱 및 콘텐츠 마케팅 개발이 활성화 됨에 따라 모바일 앱 서비스의 확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상품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은 패션 업계는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많은 수의 앱을 활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앱의 특성이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패션관여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최근 1 년 내 패션 앱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에 거주하는 20~40 대 남·녀 231 명이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SPSS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패션 앱 특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패션 앱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패션 앱 특성 중 가시성, 최신성, 친숙성, 정확성, 리뷰신뢰성 요인이 혁신성, 유용성, 유희성, 경제성 요인보다 모바일 패션 앱 만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혁신성은 부적인 영향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패션 앱 특성요인들은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최신성, 친숙성, 유희성 요인이 모바일 패션 앱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혁신성은 부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혁신성이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에 부적인 영향을 준 이유는 이미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패션앱은 더 이상 혁신적이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모바일 패션 앱 특성에 의한 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바일 쇼핑 만족이 높아질수록 모바일 쇼핑 지속사용의도도 높아지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사용자의 만족이 지속사용의도에 유희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 Oliver(1980)의 주장과 동일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모바일 패션앱 사용자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패션앱을 이용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도가 높다는 것으로 확인 하였으며 사용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앱의 특성을 사용자 필요에 맞도록 최적화된 환경으로 구성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넷째, 패션관여도에 따라 모바일 패션 앱을 이용한 소비자의 만족에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한 결과, 패션관여도가 높은 집단에서는 패션앱의 유희성과 리뷰신뢰성이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패션 앱 쇼핑을 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자주 이용하는 패션 앱 리뷰를 신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패션관여도가 낮은 집단은 유용성, 최신성, 정확성, 리뷰신뢰성이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즉, 관여도가 높은 소비자에 비해 모바일 패션 앱에서 상품을 구입하는데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느끼며 주변의 긍정적 리뷰가 믿을만하다고 느낄 때 더 만족이 높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패션 모바일앱이 신규회원을 모집하고 지속적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신뢰할만한 리뷰 부분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