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범위 18
3. 연구의 흐름 22
II. 안티패션에 관한 이론적 배경 23
1. 안티패션에 관한 일반적 고찰 23
1) 안티패션의 개념 23
2) 안티패션과 패션과의 관계 29
2. 안티패션에 관한 사적 고찰 31
1) 18 ~19세기 32
2) 20세기 38
3) 21세기 58
3. 안티패션의 유형과 특성 60
1) 패션에 대한 저항 60
2) 사회·문화적 저항 76
III. Kinfolk에 나타난 안티패션 라이프스타일 유형 분석 91
1. Kinfolk에 관한 고찰 91
2. Kinfolk 라이프스타일 유형 95
1) 에센셜리즘(essentialism) 95
2) 자연 친화 102
3) 아날로그 감성 113
4) 사회윤리적 의식 확대 116
5) 다양성 118
3. Kinfolk에 나타난 안티패션의 경향 130
1) 단순성 130
2) 자연성 133
3) 새로움에 대한 저항성 135
4) 윤리성 137
5) 포용성 141
IV. 결론 및 요약 147
참고 문헌 152
그림 출처 158
Abstract 162
표 1. 선정 매거진과 후보 매거진의 특징 21
표 2. 안티패션의 유형과 특성 90
표 3. Kinfolk 매거진의 시기적 특징 94
표 4. Kinfolk 라이프스타일 유형 129
표 5. Kinfolk에 나타난 안티패션의 경향 146
〈그림 1〉 연구 흐름도 22
〈그림 2〉 Gaulle (Chemise a la reine)(1783) 33
〈그림 3〉 Sans culottes 33
〈그림 4〉 Incroyables 34
〈그림 5〉 Merveilleuses (1799) 34
〈그림 6〉 Beau Brummell (1805) 36
〈그림 7〉 파리 보헤미안 예술가,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36
〈그림 8〉 Bloomer costume 37
〈그림 9〉 클로만 모저, 면크레이프로 된 이성주의 복식 37
〈그림 10〉 Tuta by Thayaht (1919) 38
〈그림 11〉 자신이 디자인한 작업복(production suit)을 입고 있는 Rodchenko (1922) 38
〈그림 12〉 Zoot-suiters, Los Angeles (1944) 40
〈그림 13〉 Biker look, 영화 '위험한 질주'의 말론 브랜도(1953) 41
〈그림 14〉 진 팬츠를 입고있는 청년층(1955) 41
〈그림 15〉 Beat generation 42
〈그림 16〉 Teddy boy, London(1950s) 42
〈그림 17〉 Mods in 1960s 43
〈그림 18〉 Rockers at the Ace Cafe (1964) 44
〈그림 19〉 Skinheads 45
〈그림 20〉 skinhead girl 45
〈그림 21〉 Hippy gathering (1968) 46
〈그림 22〉 Hippies 47
〈그림 23〉 Unisex clothing(1969) 47
〈그림 24〉 Drag queen, 1960년대 후반~1970년대 초 48
〈그림 25〉 Punks 50
〈그림 26〉 Punks, London (1978) 50
〈그림 27〉 Androgynous look, Annie Lennox 51
〈그림 28〉 Glam look... 52
〈그림 29〉 New Romantics, Boy George 52
〈그림 30〉 에콜로지 룩의 이지스타일(1988) 53
〈그림 31〉 Neo-hippie 55
〈그림 32〉 Cyber punk Jean Paul Gaultier 1995 F/W Collection 55
〈그림 33〉 Hip-hop style... 56
〈그림 34〉 그런지 스타일의 대표적 록그룹, Nirvana 57
〈그림 35〉 업사이클링 브랜드, Re:Code (2015) 59
〈그림 36〉 New normal로 불리우는 놈코어(2014) 59
〈그림 37〉 Futurist suit by Giacomo Balla (1913-1914) 63
〈그림 38〉 Popova's design, 구성주의 복식 63
〈그림 39〉 Monastic dress (1938) 64
〈그림 40〉 모노키니 (1967) 64
〈그림 41〉 Modular clothing, nijo modular fashion system 65
〈그림 42〉 Men's leisure wear, tennis outfit(1935) 67
〈그림 43〉 자전거 타는 여성 (1897) 67
〈그림 44〉 Body stocking (1965) 68
〈그림 45〉 몸매관리 건강교실(1983) 68
〈그림 46〉 American leftists 73
〈그림 47〉 Mark Zuckerberg 75
〈그림 48〉 Matilda Kahl 75
〈그림 49〉 페미니스트들의 topless 시위, New York (2015) 78
〈그림 50〉 Nina Ricci 켓워크에 난입한 우크라이나 여성... 79
〈그림 51〉 좌: 페미니스트 이념 문구가 적힌 샤넬 백 (2015 S/S)... 79
〈그림 52〉 'Les Tatouages', 타투를 주제로 한 컬렉션, Jean Paul Gaultier (1994 S/S) 83
〈그림 53〉 Moschino, 1990 S/S 광고 캠페인 83
〈그림 54〉 Vivienne Westwood... 83
〈그림 55〉 하시딕 유대인 84
〈그림 56〉 아미시 종교의 여성 복식 84
〈그림 57〉 Conk hair 85
〈그림 58〉 Funk, Sly and the family stones (1969) 85
〈그림 59〉 Rastafarian, dreadlock hair, Bob Marley 86
〈그림 60〉 Zooties, Mexican American 86
〈그림 61〉 Castro clone look (1978) 88
〈그림 62〉 Genderless Look, Hider Ackermann 90
〈그림 63〉 비에센셜리스트 vs 본질을 추구하는 에센셜리스트 96
〈그림 64〉 간결성: 놈 아키텍츠 98
〈그림 65〉 간결성: 빈센트의 집 계단 98
〈그림 66〉 전통기반의 혁신: 기존의 건축물을 허물지 않고 유지한 재건축 별장... 99
〈그림 67〉 슬로우 라이프(slow life) 101
〈그림 68〉 자연과의 교감: 불가리아 소금 사막 102
〈그림 69〉 자연과의 교감: 계절 느끼기 103
〈그림 70〉 자연과의 교감: 여가생활(서핑) 104
〈그림 71〉 자연과의 교감: 예술 작업 104
〈그림 72〉 인간적 교감: 함께 식사하기 106
〈그림 73〉 동물 친화 107
〈그림 74〉 탈산업화 109
〈그림 75〉 탈도시화 110
〈그림 76〉 탈도시화: 양봉 111
〈그림 77〉 노마드: 자유로운 여행 112
〈그림 78〉 노마드: 자동차 여행 112
〈그림 79〉 노스탤지어: 동심 113
〈그림 80〉 빈티지: old car 114
〈그림 81〉 빈티지: 가구 114
〈그림 82〉 핸드크래프트: 킨쯔기 116
〈그림 83〉 사회윤리적 의식 확대: 천 냅킨 쓰기 117
〈그림 84〉 평범한 농장에서의 진기함 : Farmer's Canvas 119
〈그림 85〉 평범함 119
〈그림 86〉 하위문화: 긴머리, 긴수염, 타투를 한 남성 120
〈그림 87〉 하위문화: 타투를 한 여성 120
〈그림 88〉 탈연령화: 연륜의 흔적 122
〈그림 89〉 탈연령화: 백 살의 행복 122
〈그림 90〉 탈연령화: 우아한 잿빛 122
〈그림 91〉 탈성별화 124
〈그림 92〉 탈성별화: 남성들만의 모임 124
〈그림 93〉 탈성별화: 남성의 뜨개질 취미 124
〈그림 94〉 타 문화 수용:일본의 꽃꽂이 이케바나 125
〈그림 95〉 주변대상의 재인식: 치아교정기를 한 채 환하게 웃기 128
〈그림 96〉 주변대상의 재인식: 더러워진 앞치마는 보람의 흔적 128
〈그림 97〉 단순성 132
〈그림 98〉 자연성 134
〈그림 99〉 새로움에 대한 저항성 136
〈그림 100〉 새로움에 대한 저항성: 수공예 136
〈그림 101〉 윤리성: 스몰트레이드컴퍼니 140
〈그림 102〉 포용성: 페미니즘, Prada 2014 S/S 144
〈그림 103〉 포용성: 다양성, Rick Owens 2014 S/S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