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상경험과 학교 적응 간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에 관한 연구로서 연구의 목적은 외상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학교생활 적응 과정에 가족, 또래, 교사, 타인 및 전문가지지의 관련성과 사회적 지지상의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사회적 지지가 학교적응과 학교 부적응 감소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외상경험 청소년들이 지각하는 사회적지지에 대한 구조적·기능적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써 외상경험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있어 사회적 지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외상경험 청소년의 사회적지지의 구조적·기능적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함으로써 외상경험 청소년의 학교중도탈락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은 물론 학교생활 및 사회적응을 위한 사회복지적인 개입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연구 참여자는 유아기~학령기 시기의 외상경험을 자신의 표현이 가능한 만13세~만24세로 서울시에 위치한 사회복지기관을 이용하는 외상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109명이며, 연구방법은 양적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칭한 사회복지기관은 쉼터, 그룹홈, 보육원, 지역아동센터이다.
자료 수집방법은 연구자가 사회복지기관(쉼터, 복지관, 그룹홈, 지역아동센터)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전화번호를 수집한 후 각 기관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연구에 대해 설명을 한 후 동의를 얻어 진행하였으며 기관 담당자들이 청소년들의 기본정보를 확인한 후 외상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동의를 구한 후 연구자가 개별 조사형태로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기술통계,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적응 및 6개의 하위요인에 외상경험과 비공식적 / 공식적 지지가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동시에 외상경험과 학교적응간의 관계에서 비공식적 / 공식적 지지가 조절변수로 기능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학교적응 및 6개 하위요인 각각을 종속변수로 하는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성별과 연령을 통제변수로 활용하였으며 상호작용항(product term)을 산출하는데 관여되는 모든 독립변수들은 중심화(centering)하였다. 모형 1에는 통제변수인 성별과 연령을 넣었고, 모형 2에는 외상을 추가하였고, 모형 3에서는 비공식적 / 공식적 지지를 추가하였다. 마지막으로 모형 4에서는 상호작용을 살피기 위해 외상×비공식적지지, 외상×공식적 지지를 추가하였다.
학교적응의 하위요인별 각각 종속변수로 설정했을 때 통제변수로 활용된 성별과 연령 중 친구와의 관계, 수업에 대한 태도, 학교규칙, 학교에 대한 태도는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교사와의 관계에서 성별은 유의미한 설명한 반면 연령은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학교행사를 종속변수로 했을 때 통제변수로 활용된 성별과 연령 중 성별은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한 반면 연령은 유의미한 설명을 하였다.
실시한 결과 첫 번째 연구문제였던 외상경험과 학교적응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라는 결과로는 외상과 학교적응은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며 또한 외상은 비공식적 지지나 공식적 지지와도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두 번째 연구문제였던 외상 경험과 학교 적응 간에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역할은 어떠한가? 라는 결과에서는 학교 적응은 비 공식적지지 / 공식적 지지와 유의수준에서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즉, 일반적으로 학교 적응은 비공식적, 공식적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비공식적 지지의 조절효과 여부를 살펴보면, 비공식적지지가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외상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조절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식적지지의 조절효과 또한, 공식적지지가 학교적응에 다소 영향을 미치지만, 외상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조절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체 사회적지지가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외상과 학교적응의 관계를 조절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교 적응에는 비공식적지지인 부모나 친구 등의 가까운 주변 사람들의 지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공식적 지지는 앞서 상관분석을 통해 개별적으로는 학교 적응에 보탬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공식적 지지를 뛰어넘는 고유한 효과는 없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외상경험을 가진 사회복지기관 이용청소년들에게 학교적응을 위해 비공식적 지지인 가정, 친구, 교사지지체계가 지속적으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가정의 기능의 강화와 또래집단의 교류강화 및 학교에서 교사가 정서적 지지를 잘 뒷받침할 수 있는 정책이 만들어진다면 학교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외상경험을 가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사회복지기관 전문가들이 청소년들과의 관계형성에 집중을 하여 교육 및 상담서비스를 지원해야 학교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