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13
1. 문제 제기 13
2. 연구 목적 21
3. 연구 의의 22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절차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5
제1절 여행사 브랜드 25
제2절 여행사 브랜드 증거 27
1. 여행사 브랜드 증거의 정의 27
2. 여행사 브랜드 증거의 구성요소 28
제3절 여행사 브랜드 신뢰 37
1.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정의 37
2.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구성요소 41
제4절 여행사 브랜드 가치 43
1.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정의 43
2.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구성요소 46
제5절 여행사 만족도 48
1. 여행사 만족도의 정의 48
2. 여행사 만족도의 구성요소 51
제6절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52
1.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52
2.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소 55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58
제2절 가설설정 59
1. 여행사 브랜드 증거와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관계 59
2. 여행사 브랜드 증거와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관계 60
3. 여행사 브랜드 신뢰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관계 62
4. 여행사 브랜드 가치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관계 65
5. 여행사 만족도와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간의 관계 67
제3절 조사방법설계 6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변수 선정 69
2. 설문지 구성 76
3. 표본설정과 조사방법 77
제4절 분석방법 78
제4장 실증분석 결과 8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0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3
1.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83
2.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 결과의 요약 101
3. 구성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102
제3절 연구모형의 분석과 가설 검증 104
1. 측정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104
2. 구성개념 간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요약 117
3. 구성개념 간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119
제5장 결론 12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20
제2절 연구 결과의 논의 및 시사점 12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7
참고문헌 129
설문지 151
ABSTRACT 161
〈표 1-1-1〉 연도별 홈쇼핑 매출액 18
〈표 2-3-1〉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정의 40
〈표 2-3-2〉 여행사 브랜드 신뢰의 구성요소 42
〈표 2-4-1〉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정의 45
〈표 2-4-2〉 여행사 브랜드 가치의 구성요소 47
〈표 2-5-1〉 여행사 만족도의 정의 50
〈표 2-5-2〉 여행사 만족도의 구성요소 51
〈표 2-6-1〉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54
〈표 2-6-2〉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소 56
〈표 3-3-1〉 여행사 브랜드 증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0
〈표 3-3-2〉 여행사 브랜드 신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2
〈표 3-3-3〉 여행사 브랜드 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4
〈표 3-3-4〉 여행사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5
〈표 3-3-5〉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선행연구 76
〈표 3-3-6〉 설문지 구성 내용 77
〈표 4-1-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81
〈표 4-2-1〉 여행사 브랜드 명에 대한 요인부하량 85
〈표 4-2-2〉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에 대한 요인부하량 87
〈표 4-2-3〉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에 대한 요인부하량 88
〈표 4-2-4〉 여행사에 대한 감정에 대한 요인부하량 90
〈표 4-2-5〉 여행사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요인부하량 91
〈표 4-2-6〉 여행사 서비스 환경에 대한 요인부하량 93
〈표 4-2-7〉 여행사 브랜드 신뢰에 대한 요인부하량 95
〈표 4-2-8〉 여행사 브랜드 가치에 대한 요인부하량 97
〈표 4-2-9〉 여행사 만족도에 대한 요인부하량 99
〈표 4-2-10〉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요인부하량 100
〈표 4-2-11〉 구성개념별 확인적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요약 101
〈표 4-2-12〉 구성개념 간의 상관관계 행렬 103
〈표 4-3-1〉 여행사 브랜드 명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5
〈표 4-3-2〉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6
〈표 4-3-3〉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와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7
〈표 4-3-4〉 여행사에 대한 감정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7
〈표 4-3-5〉 여행사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8
〈표 4-3-6〉 여행사 서비스 환경과 여행사 브랜드 신뢰 간의 검정 109
〈표 4-3-7〉 여행사 브랜드 명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0
〈표 4-3-8〉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1
〈표 4-3-9〉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와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2
〈표 4-3-10〉 여행사에 대한 감정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2
〈표 4-3-11〉 여행사와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3
〈표 4-3-12〉 여행사 서비스 환경과 여행사 브랜드 가치 간의 검정 114
〈표 4-3-13〉 여행사 브랜드 신뢰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검정 115
〈표 4-3-14〉 여행사 브랜드 가치와 여행사 만족도 간의 검정 116
〈표 4-3-15〉 여행사 만족도와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 간의 검정 116
〈표 4-3-16〉 구성개념에 대한 구조분석의 영향관계 검증 결과 117
〈표 4-3-17〉 공분산구조분석의 요인별 직·간접효과 119
[그림 1-1-1] 월별 여행상품 홈쇼핑 방송 횟수 20
[그림 1-2-1] 본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2-2] Grace & 0'cass(2005). Service branding 29
[그림 3-1-1] 연구모형 58
[그림 4-2-1] 여행사 브랜드 명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5
[그림 4-2-2] 지각된 여행상품 가격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6
[그림 4-2-3] 여행사 종사원 서비스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8
[그림 4-2-4] 여행사에 대한 감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9
[그림 4-2-5] 여행사와 자아이미지 일치성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1
[그림 4-2-6] 여행사 서비스 환경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2
[그림 4-2-7] 여행사 브랜드 신뢰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그림 4-2-8] 여행사 브랜드 가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6
[그림 4-2-9] 여행사 만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그림 4-2-10] 여행사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0
[그림 4-3-1] 구성개념 간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