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스포츠클럽 15
1) 학교스포츠클럽 추진배경 15
2) 학교스포츠클럽의 개념 15
3)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역할과 기능 16
2. 재미특성 18
1) 재미의 개념 18
2) 스포츠와 재미 20
3. 수업몰입 21
1) 몰입의 정의 21
2) 몰입의 특징 22
3) 몰입과 수업의 효과 25
4. 운동지속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연구 설계 및 가설 29
1) 연구 설계 29
2) 연구 가설 29
3. 조사도구 30
1) 설문지의 구성 30
2)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31
4. 자료처리 35
IV. 연구결과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재미특성, 수업몰입 및 운동지속의 차이 37
1) 성별에 따른 재미특성, 수업몰입 및 운동지속의 차이 37
2) 학년에 따른 재미특성, 수업몰입 및 운동지속의 차이 40
3) 참여 기간에 따른 재미특성, 수업몰입 및 운동지속의 차이 42
2. 재미특성, 수업몰입 및 운동지속의 관계 46
3. 재미특성이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48
1) 재미특성이 자기목적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 48
2) 재미특성이 수업내용 몰두에 미치는 영향 48
3) 재미특성이 수업과정 통합에 미치는 영향 49
4) 재미특성이 수업행동 의식일치에 미치는 영향 50
5) 재미특성이 도전과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 51
4. 재미특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51
5. 수업몰입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52
V. 논의 54
VI.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9
설문지 72
표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2. 재미특성 요인분석 결과 32
표 3. 수업몰입의 요인분석 결과 33
표 4. 운동지속의 요인분석 결과 34
표 5. 각 변인의 신뢰도 분석결과 35
표 6. 성별에 따른 재미특성의 차이 37
표 7. 성별에 따른 수업몰입의 차이 38
표 8. 성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39
표 9. 학년에 따른 재미특성의 차이 40
표 10. 학년에 따른 수업몰입의 차이 41
표 11. 학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42
표 12. 참여 기간에 따른 재미특성의 차이 43
표 13. 참여 기간에 따른 수업몰입의 차이 44
표 14. 참여 기간에 따른 운동지속의 차이 45
표 15.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47
표 16. 재미특성이 자기목적적 경험에 미치는 영향 48
표 17. 재미특성이 수업내용 몰두에 미치는 영향 49
표 18. 재미특성이 수업과정 통합에 미치는 영향 49
표 19. 재미특성이 수업행동 의식일치에 미치는 영향 50
표 20. 재미특성이 도전과 통제감에 미치는 영향 51
표 21. 재미특성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52
표 22. 수업몰입이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