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전문가를 활용하여 개발하던 플래시 콘텐츠를 비전문가도 쉽고 빠르게 저작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작된 콘텐츠는 여러 가지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서비스 되도록 OSMD(One Source Multi Device)기능을 구현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한 스마트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구현으로 기존 이러닝이 스마트 러닝에서 선행되어야 할 과제를 해결하고 현 시장 환경에 맞는 스마트 콘텐츠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기존 이러닝 환경에서 스마트러닝 환경에 적합한 콘텐츠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있다.
첫째,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동영상, 플래시, HTML5 콘텐츠가 주로 많이 쓰이는데 특히 플래시 콘텐츠의 경우 PC용 플래시 콘텐츠를 개별적으로 변환하여 모바일에서 해당 뷰어를 통해 구현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나 OSMD(One Source Multi Device) 기능이 구현되지 않아 이중 개발 비용과 이중 소스에 따른 유지 보수 등 여러 어려움이 따른다. 둘째, 기존 이러닝 환경에서 구성된 콘텐츠들은 그 자체로 콘텐츠와 학습활동(게시판, 퀴즈, 과제 등)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하나의 포맷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다양한 포맷의 융·복합적인 콘텐츠를 구성하기에 어려울 뿐만 아니라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기에도 많은 제약 사항이 따른다. 셋째,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JIT(Just In Time)형 콘텐츠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아짐에 따라 콘텐츠를 자유롭게 생산 소비 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이 필요하며 생산을 위한 저작 도구와 DR(Digital Resource)차원에서의 콘텐츠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OSMD(One Source Multi Device)가 가능한 플래시 기술을 활용하여 쉽고 빠르게 저작할 수 있는 저작 도구와 대용량의 콘텐츠 관리를 할 수 있는 Repository 기반의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스마트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을 구현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