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11
제2절 선행 연구 검토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중국 전자 상거래 개요 18
제1절 중국 전자 상거래 규모와 특징 18
1. 국제간 전자 상거래 함의 18
2. 국제간 전자 상거래 전망 20
3. 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21
4. 중국의 인터넷 쇼핑 25
5. 중국의 해외 직구 Haitao(海淘) 30
6. 중국 정부 해외 직구 플랫폼 지원 강화 31
제2절 중국 전자 상거래 주요 업체 34
1. Alipay ePass 34
2. VIP.COM 38
제3절 중국 전자 상거래의 활용의 문제점 42
1. 중국 구매자 입장의 문제점 42
2. 한국 기업의 문제점 44
3. 한국 주요 기업의 중국 전자 상거래 진출 현황과 문제점 45
제3장 한국 기업의 활용 방안 50
제1절 온라인 마케팅 50
1. 마케팅의 핵심 포인트 50
2. 온라인 마케팅 방법 52
3. Taobao 마케팅 방법 56
제2절 운영 대행 서비스 60
1. Taobao와 T-mall 입점 60
2. 운영 대행 프로세스 61
제3절 Kuajing 보세 물류 63
1. 중국 전자상거래 통관 제도 63
2. 중국 전자상거래 시범지구 66
3. 중국 전자상거래를 위한 Kuajing 보세 물류 서비스 69
4. Kuajing 보세 물류와 우체국 EMS 비교 73
제4장 결론 76
제1절 요약 및 제언 76
제2절 한계점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4
〈표1-1〉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 11
〈표2-1〉 전자 상거래 분류 19
〈표2-2〉 국제간 전자상거래 규모 20
〈표2-3〉 각국별 국제간 전자상거래 21
〈표2-4〉 중국 전자상거래 규모 22
〈표2-5〉 중국의 전자상거래 구분 23
〈표2-6〉 중국 전자상거래 세부 유형별 전망 24
〈표2-7〉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및 점유율 25
〈표2-8〉 중국 인터넷 쇼핑 규모 26
〈표2-9〉 중국 인터넷 쇼핑 거래 구조 27
〈표2-10〉 중국 B2C 거래 업체별 점유율 28
〈표2-11〉 중국 모바일 거래 규모 29
〈표2-12〉 중국 해외 구매 대행 규모 31
〈표2-13〉 항저우 국제 전자 상거래 종합시범구 실시 방안 33
〈표2-14〉 VIP.COM 총 순수익 및 증가율 39
〈표2-15〉 VIP.COM 주문건수 및 증가율 40
〈표2-16〉 한국 상품 구매 애로 43
〈표2-17〉 전자상거래 수출기업 애로 44
〈표2-18〉 정부규제로 인한 애로 45
〈표2-19〉 한국쇼핑몰의 중국 온라인 진출 현황 47
〈표2-20〉 주요 기업의 중국 온라인 진출 현황 48
〈표3-1〉 주요 품목 행우세 (전자상거래 관세율) 66
〈그림2-1〉 국제간 전자 상거래 흐름 20
〈그림2-2〉 Alipay ePass 개념도 35
〈그림2-3〉 Alipay ePass 프로세스 36
〈그림2-4〉 VIP.COM 판매 프로세스 41
〈그림3-1〉 Wechat Official Account 예시 55
〈그림3-2〉 Taobao 키워드 검색 예시 57
〈그림3-3〉 Taobao Zhitongche 키워드 개선 전 (키워드 점수 6점) 59
〈그림3-4〉 Taobao Zhitongche 키워드 개선 후 (키워드 점수 10점) 59
〈그림3-5〉 키워드 개선 후 노출량, 판매금액, 클릭 량 증가 59
〈그림3-6〉 Aliwangwang 채팅 화면 62
〈그림3-7〉 Kuajing B2C 직접배송 모델 70
〈그림3-8〉 Kuajing B2B2C 보세창고 모델 70
〈그림3-9〉 Kuanig 보세창고 물류 및 업무 Flow 70
〈그림3-10〉 Kuajing 보세창고 운영 순서 71
〈그림3-11〉 Kuanig 보세창고 사진 (광저우)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