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가. 일반적인 용어의 개념 20
나. 본 연구에서의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2
1. 교육공동체 22
가. 교육공동체의 개념 22
나. 교육공동체의 유형 26
다. 교육공동체의 모형 27
2.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34
가.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개념 34
나.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운영 현황 37
다.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운영 방향 50
라. 선행연구 고찰 59
3. 지역사회와 학교의 연계 지원 사업 63
가. 지역사회와 학교의 연계 사례 63
나. 지역사회와 학교의 네트워크 및 교육거버넌스 구축 69
III. 연구 방법 77
1. 교육공동체 구성요소 도출 78
가. 구성 요소 개념화 78
나. 내용 요소 도출 78
2. 수요자 요구도 조사 86
가. 요구조사 대상 86
나. 조사 내용 89
다. 분석방법 92
IV. 연구 결과 93
1. 교육공동체 구성요소 도출을 위한 델파이 결과 93
가.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93
나. 2차·3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4
2. 수요자 요구 조사 결과 132
가. 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 132
나. 마을학습관 운영에 대한 기본 인식 139
다.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 147
라. 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 166
3.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모형 180
가.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성 요소 180
나.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기본 모형 181
다.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운영 방안 182
V. 결론 및 제언 184
1. 결론 184
2. 제언 188
참고문헌 190
부록 195
[부록1] 델파이 전문가 명단 196
[부록2] 수요자 설문지조사 대상학교 현황 196
[부록3]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1차) 197
[부록4]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2차) 206
[부록5]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델파이 설문지(3차) 216
[부록6]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교직원용, 학부모용) 227
[부록7]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축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지(학생용) 236
Abstract 240
〈표 II-1〉 교육공동체의 개념 25
〈표 II-2〉 마을교육공동체 유형 41
〈표 II-3〉 풀무학교를 둘러싼 지역사회 현황 43
〈표 II-4〉 시흥 공교육지원센터 교육과정과 방과후 활동 계획(안) 47
〈표 II-5〉 성미산마을 단체 현황 56
〈표 II-6〉 성미산마을의 교육활동 56
〈표 II-7〉 마을 만들기의 비전 57
〈표 II-8〉 학교볼런티어의 4가지 형태 64
〈표 II-9〉 마을만들기 사업 운영 사례 66
〈표 II-10〉 금포초등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68
〈표 III-1〉 델파이 조사 전문가의 배경 특성 분포 81
〈표 III-2〉 1차 델파이 조사내용 82
〈표 III-3〉 교사 배경변인 87
〈표 III-4〉 학부모 배경변인 88
〈표 III-5〉 학생의 배경변인 89
〈표 III-6〉 수요조사 설문내용 90
〈표 IV-1〉 교육공동체의 목적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93
〈표 IV-2〉 교육공동체의 방향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95
〈표 IV-3〉 교육공동체 운영 주체 및 주체별 역할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98
〈표 IV-4〉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1
〈표 IV-5〉 정책적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5
〈표 IV-6〉 예산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6
〈표 IV-7〉 물리적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8
〈표 IV-8〉 심리적 지원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09
〈표 IV-9〉 교육공동체 운영에 따른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1차 조사 결과) 111
〈표 IV-10〉 교육공동체의 목적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2차·3차 조사 결과) 115
〈표 IV-11〉 교육공동체의 방향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2차·3차 조사 결과) 116
〈표 IV-12〉 교육공동체를 운영하는 주체 및 주체별 역할(2차·3차 조사 결과) 117
〈표 IV-13〉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2차·3차 조사 결과) 120
〈표 IV-14〉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3
〈표 IV-15〉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예산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5
〈표 IV-16〉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물리적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8
〈표 IV-17〉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심리적 지원(2차·3차 조사 결과) 129
〈표 IV-18〉 교육공동체 운영을 통한 기대효과 131
〈표 IV-19〉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의 범위 인식의 차이 132
〈표 IV-20〉 집단에 따른 최근 마을교육공동체가 이슈화 되고 있는 이유의 차이 133
〈표 IV-21〉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될 경우 참여 의향의 차이 134
〈표 IV-22〉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가 우리 지역에서 실현화될 가능성의 차이 135
〈표 IV-23〉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의 활성화에 따른 운영 주체 인식의 차이 135
〈표 IV-24〉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 운영에서 학교 일반교사의 역할 인식의 차이 136
〈표 IV-25〉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 운영에서 학교관리자(교장)의 역할의 인식차이 137
〈표 IV-26〉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에서 학교 방과후 담당교사의 역할의 인식 차이 138
〈표 IV-27〉 집단에 따른 교육공동체에서 학교 돌봄 교사의 역할의 인식 차이 138
〈표 IV-28〉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 설치 후 방과후 교육활동 실시의 찬성도 인식 차이 139
〈표 IV-29〉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이 생길 경우 이용 의향의 인식 차이 140
〈표 IV-30〉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운영 주체의 인식차이 141
〈표 IV-31〉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 운영을 위한 인력 지원 기관의 인식차이 142
〈표 IV-32〉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 시설 및 운영예산 지원처의 인식차이 142
〈표 IV-33〉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에서 해야 할 최우선 사업의 인식차이 143
〈표 IV-34〉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역할의 인식차이 144
〈표 IV-35〉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방과후학교 담당자의 역할의 인식차이 145
〈표 IV-36〉 집단에 따른 마을학습관의 돌봄사 역할의 인식차이 146
〈표 IV-37〉 학생이 인식하는 마을학습관에서 꼭 운영했으면 하는 것 146
〈표 IV-38〉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 148
〈표 IV-39〉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0
〈표 IV-40〉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 153
〈표 IV-41〉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5
〈표 IV-42〉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7
〈표 IV-43〉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59
〈표 IV-44〉 동아리 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 162
〈표 IV-45〉 방과후 활동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 164
〈표 IV-46〉 학생이 인식하는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운영방법 166
〈표 IV-47〉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 지원 167
〈표 IV-48〉 가장 필요한 정책적·행정적 지원 168
〈표 IV-49〉 가장 필요한 예산 지원 170
〈표 IV-50〉 물리적 지원에서 가장 필요한 건립 및 시설 173
〈표 IV-51〉 가장 필요한 심리적 지원 175
〈표 IV-52〉 구체적인 예산 지원방법 178
〈표 IV-53〉 구체적인 물리적 지원 방법 178
〈표 IV-54〉 구체적인 심리적 지원방법 179
〈표 IV-55〉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구성 요소 181
[그림 II-1] 지역사회 기반 마을교육공동체 모형 32
[그림 II-2]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유형 71
[그림 III-1] 마을과 학교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개발을 위한 연구절차 및 방법 77
[그림 III-2] 교육공동체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기본적인 개념 틀 79
[그림 III-3] 델파이 조사의 절차 80
[그림 III-4] 1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응답서식 83
[그림 III-5] 2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응답서식 84
[그림 III-6] 3차 델파이 조사 질문지 응답서식 85
[그림 IV-1] 교육공동체를 운영하는 주체 및 주체별 역할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19
[그림 IV-2]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내용과 방법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2
[그림 IV-3]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4
[그림 IV-4]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예산 지원의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7
[그림 IV-5]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한 물리적 지원의 중요도 1~5위(3차 조사 결과) 129
[그림 IV-6] 학부모가 인식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것(응답 순위별) 148
[그림 IV-7]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응답 순위별) 149
[그림 IV-8] 학생이 인식하는 교육공동체를 운영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응답 순위별) 149
[그림 IV-9] 학부모가 인식하는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1
[그림 IV-10] 교사가 인식하는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2
[그림 IV-11] 학생이 인식하는 평생학습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2
[그림 IV-12] 학부모가 인식하는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4
[그림 IV-13] 교사가 인식하는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4
[그림 IV-14] 학생이 인식하는 마을 공부방에서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4
[그림 IV-15] 학부모가 인식하는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6
[그림 IV-16] 교사가 인식하는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6
[그림 IV-17] 학생이 인식하는 마을도서실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6
[그림 IV-18] 학부모가 인식하는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8
[그림 IV-19] 교사가 인식하는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8
[그림 IV-20] 학생이 인식하는 스포츠클럽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58
[그림 IV-21] 학부모가 인식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0
[그림 IV-22] 교사가 인식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0
[그림 IV-23] 학생이 인식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1
[그림 IV-24] 학부모가 인식하는 동아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2
[그림 IV-25] 교사가 인식하는 동아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3
[그림 IV-26] 학생이 인식하는 동아리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3
[그림 IV-27] 학부모가 인식하는 방과후 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5
[그림 IV-28] 교사가 인식하는 방과후 활동을 운영할 경우 가장 필요한 내용(응답 순위별) 165
[그림 IV-29]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정책적·행정적 지원(응답 순위별) 169
[그림 IV-30]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정책적·행정적 지원(응답 순위별) 169
[그림 IV-31]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예산 지원 (응답 순위별) 171
[그림 IV-32]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예산 지원 (응답 순위별) 172
[그림 IV-33]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물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4
[그림 IV-34]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물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4
[그림 IV-35] 학부모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심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6
[그림 IV-36] 교사가 인식하는 가장 필요한 심리적 지원(응답 순위별) 177
[그림 IV-37] 마을과 학교의 교육공동체 운영 기본 모형 182
[그림 IV-38]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운영방안 모형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