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파티의 개념 14
2. 파티의 분류와 종류 15
3. 파티 문화와 대중화 27
4. 파티 인식 31
III. 연구방법 34
1. 연구문제 34
2. 조사방법 및 조사기간 35
3. 조사도구 36
4. 자료분석 방법 37
5. 연구의 한계점 38
IV. 연구결과 및 분석 3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9
2. 파티에 대한 견해 41
3. 측정변수의 타당성분석 및 신뢰도분석 44
1) 파티 인식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49
2) 파티참석 경험의 상위변수 및 신뢰도분석 50
3) 파티참석 목적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2
4)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55
4. 연구문제 검증 57
1) 남녀별 파티 인식의 차이 57
2) 남녀별 파티참석 경험의 차이 60
3) 남녀별 파티참석 목적의 차이 62
4)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라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차이 64
V. 결론 78
1. 요약 및 결론 78
2. 연구의 제언 및 시사점 83
참고문헌 85
ABSTRACT 89
부록_설문지 94
〈표 2-1〉 선행연구의 파티 분류 기준 16
〈표 2-2〉 파티의 분류 26
〈표 3-1〉 각 문항의 세부 구성과 문항 수 3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40
〈표 4-2〉 파티에 대한 견해 43
〈표 4-3〉 설문 문항들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46
〈표 4-4〉 파티 인식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9
〈표 4-5〉 파티참석 경험의 상위변수 및 신뢰도분석 결과 51
〈표 4-6〉 파티참석 목적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3
〈표 4-7〉 파티참석 목적 상위변수의 신뢰도분석 결과 54
〈표 4-8〉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55
〈표 4-9〉 파티 인식에 대한 t-test 결과 58
〈표 4-10〉 파티참석 경험에 대한 t-test 결과 61
〈표 4-11〉 파티참석 목적에 대한 t-test 결과 63
〈표 4-12〉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파티업체의 인지도 고려에 대한... 66
〈표 4-13〉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파티업체의 적절한 비용 고려에 대한... 68
〈표 4-14〉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파티업체의 편리한 교통 고려에 대한... 70
〈표 4-15〉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파티업체의 시설과 위생 고려에 대한... 72
〈표 4-16〉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파티업체의 전문성 고려에 대한... 74
〈표 4-17〉 인구통계학적 변인별 파티업체의 친절도 고려에 대한... 76
〈표 4-18〉 파티 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최종 결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