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파티는 커뮤니케이션을 동반한 인간관계의 확장은 물론, 정보교환과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매개의 장으로 자리 잡았으며, 앞으로 파티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적극 활용할 것이고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본 연구는 성인 남녀가 가지고 있는 파티에 대한 인식 연구를 통하여 남녀별 파티 인식, 파티참석 경험, 파티참석 목적은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라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이에 따라 변화해 가는 파티에 대한 인식을 재고해 보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2015년 4월 20일부터 27일까지 총 8일간 지문 설문지와 구글 설문지를 통해서 조사되었으며 파티에 참석한 경험이 있는 20~30대 성인 남녀가 조사 대상이 되었다. 설문지는 총 400부가 배부 되었고, 이들 중 결측값을 제외한 총 36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8.0K와 SPSS 2.2 Version을 통해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 성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차이검증 t-test, ANOVA 분석, 기술통계 분석을 통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과 파티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기 위해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이 152명으로 42.2%, 여성이 208명으로 57.8%로 조사되었으며, 연령에서는 30대가 203명으로 56.4%, 20대는 157명으로 43.6%로 조사되었다. 파티에 대한 견해에서는 파티 용어의 구체적인 개념의 인지 여부에 대한 설문에서 보통이다와 그렇다의 응답이 전체의 74.7%로 나타났고, 파티 권유 의향과 파티 업계 전망은 그렇다와, 조금 밝다가 각각 38.1%와 38.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하위변수들의 성분분석을 통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추출방법을 이용하였고, 요인회전 방법은 베리멕스(Varimax)회전을 수행하였다. 또한 내적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 크론바알파(Cronbach's Alpha)계수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셋째, 파티 인식과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경우, 각각의 요인으로 인식하여 분석하였고, 파티참석 경험은 본 연구 논문 21페이지 〈표 2-2〉 파티의 분류(재인용)를 통해 상위 요인을 구분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파티참석 목적의 경우, 총 19가지 변수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3가지의 상위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성인 남녀의 파티 인식, 파티참석 경험, 파티참석 목적,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라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떠한 차이를 보일 것인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증명하기 위하여 t-test, ANOVA분석,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식요인의 차이검증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검증하지 못하였으나, 파티참석 경험 중 기업파티의 경우, 남녀별 차이가 나타나 기업파티의 참석 경험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높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검증 되었다. 파티 참석 목적의 경우는,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검증 할 수는 없었지만, 3가지 모든 상위 요인에 대해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평균값을 보여 남성이 여성보다 문화체험 및 차별성 목적, 여가 추구 목적, 사회적 교류와 유대강화 목적으로 파티를 더 많이 참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라 파티업체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경우, '인지도' 요인은 자녀수에 따라, '적절한 비용' 요인은 결혼여부에 따라, '편리한 교통' 요인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이 통계적으로 확인되었고, '시설 및 위생' 요인은 남녀에 따라, 그리고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전문성' 요인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0.01), 마지막으로 '친절도' 요인에서는 어떠한 변수에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이 확인되었다.
최종적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남성과 여성의 파티 인식이 큰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달리 성별에 따른 파티의 인식과 목적의 차이점은 검증되지 못하였다. 이는 여성 못지않게 남성 또한 파티에 관심을 갖고 바라보고 있으며,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파티참석 경험 중 기업 파티의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은 참석 경험을 보였는데, 이는 사회생활과 회사생활을 더 많이 하는 남성들이 기업 파티에 참여할 기회가 여성보다 더 노출되어 있으며,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조상대상자의 일반적인 사항에 따라 파티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차이가 있음이 검증되어 파티업체를 선정할 때에 조사대상자별로 다른 기준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 파티를 개최할 때에 남녀의 파티 인식과 파티참석 목적을 좀 더 세밀하게 파악하여 파티에 적용시킬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파티업체는 고객의 성별, 연령, 결혼여부, 자녀수 등을 고려하여 상품 개발을 통해 전략 마케팅을 진행하면 더욱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이는 파티를 개최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파티는 개인에게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하나의 문화이자 인간 교류를 위한 중요한 매개체로 발전하였고, 그에 따른 파티의 대중화로 파티시장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의 크기는 가늠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파티에 대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인식이 파티관련 산업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파티 시장에서는 어떻게 마케팅 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향후에도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